1. '깔끔한 마무리'를 뜻하는 말로 펀드매니저가 연봉협상을 앞두고 연말 포트폴리오에 수익률이 좋은 종목만을 남기고 마이너스 종목을 처분하는 행태를 일컫는 말은?

① 샐러드드레싱

② 윈도드레싱

③ 윈도클리닝

④ 홈클리닝

2. 채권자가 향후 채무자가 빚을 갚지 않는 모든 경우에 그 물건을 처분해 채권을 갚는 데 쓰기 위해 채권의 담보로서 저당권을 미리 설정하는 것은?

① 재산권

② 채무권

③ 처분권

④ 근저당

3.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연말과 신년 초에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은?

① 산타랠리

② 크리스마스랠리

③ 산타이펙트

④ 크리스마스이펙트

4.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의 이름으로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은?

① 치킨게임

② 카게임

③ 피그게임

④ 피쉬게임

5. 일본에서 앤캐리 트레이드 기법으로 외환투자를 잘하는 여성들을 일컫는 말은?

① 아사다부인

② 와타나베부인

③ 아끼코부인

④ 미야자와부인

6. 교장이 유능하고 의욕 있는 교사를 스카우트할 수 있도록 한 제도는?

① 교사영입제

② 유능교사초빙제

③ 교사스카우트제

④ 초빙교사제

7. 환경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인플레이션을 의미하는 말은?

① 내추럴플레이션

② 오가닉플레이션

③ 에코플레이션

④ 마운틴플레이션

8. 전세를 찾는 사람이 줄어 전셋값이 떨어지고 전셋집이 남아도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전세 물량이 모자라 전셋값이 뛰는 전세난의 반대말은?

① 반전세난

② 전세역전현상

③ 역전세난

④ 전세공급초과현상


▶ 17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① 3-③ 4-① 5-④ 6-② 7-③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5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75호 퀴즈 당첨자

▷ MP3 : 이선숙

▷ 상품권 : 윤수련 노정현 이승원 권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