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출과 수입,수요와 공급이 함께 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수출균형

② 확대균형

③ 축소균형

④ 공급균형

2. 현직 월스트리트의 투자 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언하면서 쓴 '극심한 충격','위기'를 뜻하는 용어는?

① 검은 백조

② 검은 폭풍

③ 검은 새

④ 검은 사자

3. '교육 +오락'의 뜻을 가진 신조어로 지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접목한 것은?

① 엔터케이션

② 에듀플레이

③ 에듀테인먼트

④ 엔터스터디

4. 실업자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대공황으로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미국 32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D 루스벨트가 1933~1936년에 추진한 경제 정책은?

① 뉴딜정책

② 팽창정책

③ 복지정책

④ 공평정책

5. 미국과 스위스 등지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일정 수의 국민이 헌법 개정안이나 법률 개정안을 제출할 수 있는 권리는?

① 국민개정제

② 국민소환제

③ 국민제정제

④ 국민발안제

6. 동물 학대 행위를 처벌함으로써 동물 애호가들이 얻는 이익 등 법률이 공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어떠한 규제를 함으로써 일반인들이 간접적으로 누리게 되는 이익은?

① 간접이익

② 반사이익

③ 법률이익

④ 규제이익

7. 기업 매출액에서 생산활동에 사용된 비용을 뺀 이익금으로 기업의 기초적인 영업활동을 평가하는 지표로 쓰이는 것은?

① 당기순이익

② 영업외이익

③ 영업이익

④ 생산이익

8. 자산가격 하락으로 소비가 감소하고 이에 따라 경제도 안 좋아지는 상황을 뜻하는 말은?

① 역자산효과

② 자산효과

③ 순자산효과

④ 반자산효과

▶ 175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④ 3-④ 4-① 5-③ 6-④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5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74호 퀴즈 당첨자

▷ MP3 : 양정애


▷ 상품권 : 이진화 고욱현 문미나 권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