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은행이 대출·보증 등 떼일 위험이 있는 자산(위험가중자산)에 비해 자기자본이 얼마나 있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TDL

② BIS

③ DTI

④ LTV

2.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가 행정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단체·경제단체 또는 개인에 대하여 교부하는 돈은?

① 국가 지원금

② 국고 지원금

③ 국가 보조금

④ 국고 보조금

3. 누구든지 체포 구속을 당한 때에는 그 구속의 정당성 유무를 법원의 판사에게 심판받을 수 있는 권리는?

① 영장실질심사

② 보석제도

③ 3심제

④ 구속적부심제도

4. 국회에서 의사진행에 관한 중요한 안건을 협의하기 위해 일정한 수 이상의 의원들로 구성된 의원단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교섭단체

② 상임위원회

③ 중앙교섭

④ 사용자단체

5. 수능 응시자 가운데 수험생의 상대적인 위치(평균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점수는?

① 절대점수

② 상대점수

③ 표준점수

④ 응시점수

6. 연령별,성별 사망률이 현재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앞으로 평균 몇 년을 더 살 수 있는가를 통계적으로 추정한 기대치는?

① 통계수명

② 평균수명

③ 예상수명

④ 기대수명

7. 인간지수라고도 부르며 생활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사람의 행태를 분석해 주가,경기를 전망하는 것은?

① 생활지수

② 휴먼인덱스

③ 행태인덱스

④ 주변지수

8. 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의 합성어로 전문가 수준의 지식과 실력을 가진 이들을 일컫는 말은?

① 프로추어

② 아마페셔널

③ 프로슈머

④ 블로거


▶ 174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③ 5-④ 6-④ 7-①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5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73호 퀴즈 당첨자

▷ MP3 : 박혜진



▷ 상품권 : 김종우 이승호 박천현 김진희

▷ 영어책 : 박혜령 추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