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 간 무역을 자유롭게 하기보다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무역정책은?

① 쇄국정책

② 자유무역주의

③ FTA

④ 보호무역주의

2. 연매출이 40억달러를 넘지 못하지만 세계시장에서 해당 분야 3위 이내 또는 소속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는 강소기업을 일컫는 말은?

① 히든카드

② 히든 챔피언

③ 다크호스

④ 다크 챔피언

3. 정신 분석학에서 딸이 무의식적으로 어머니를 미워하고 아버지를 좋아하는 경향은?

① 엘렉트라콤플렉스

② 피터팬신드롬

③ 마더콤플렉스

④ 오이디푸스콤플렉스

4. 말기 환자가 임종 단계로 들어갔을 때 심폐소생술·인공호흡기 등 생명 연장 의료행위를 하지 않고 자연스런 죽음을 맞도록 하는 것은?

① 적극적 안락사

② 자연사

③ 존엄사

④ 복상사

5. 실리콘밸리(미국),니스(프랑스),도요타(일본)처럼 민간기업이 주도해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만든 자급자족형 복합 기능도시는?

① 특화도시

② 산업도시

③ 자족도시

④ 기업도시

6. 인플레이션의 반대 개념으로 재화와 서비스 가격이 광범위하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은?

① 리세션

② 디스인플레이션

③ 플로인플레이션

④ 디플레이션

7. 1930년대 대공황 당시 케인스가 제기한 학설로 돈을 풀고 금리를 낮춰도 투자와 소비가 늘지 않아 경기 활성화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은?

① 유동성 함정

② 과잉유동성

③ 피구효과

④ 피셔효과

8. 대외채권에서 대외채무를 뺀 순대외채권이 마이너스인 나라,즉 정부나 기업 은행 등이 외국에서 빌려 온 돈이 받을 돈보다 많은 국가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순채권국

② 순채무국

③ 불확정채무국

④ 금전채무국


▶ 173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④ 3-① 4-① 5-④ 6-② 7-④ 8-③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 '영어의 신' 도서(2명)를 각각 증정합니다.

◈ 172호 퀴즈 당첨자

▷ MP3 : 정재성


▷ 상품권 : 김지만 박주동 정호 정현창

▷ 영어책 : 선미진 양시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