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산화탄소 재이용 및 자원화 청정석탄 바이오 연료,소재 등 친환경 유망 사업을 일컫는 말은?

① 블루 오션

② 화이트 오션

③ 레드 오션

④ 그린 오션

2. 초정밀 위조 100달러. 진짜 지폐와 같은 면섬유(75%)와 마(25%)로 제작된 화폐용지를 사용하고 요판 인쇄 방식으로 만들어 위조지폐 감식기로도 식별이 불가능한 위조지폐는?

① 슈퍼노트

② 슈퍼페이퍼

③ 슈퍼머니

④ 슈퍼달러

3. 자신의 존재를 밝히고 상업주의·정보 독점에 반대하고 정보 공유를 위해 암호체계를 깨는 해커와 달리 자기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위해 정보를 훔치거나 파괴하는 사람은?

① 스파이

② 스니커

③ 디렉터

④ 스나이퍼

4. 기업 연합으로 시장 통제를 목적으로 동일 산업 부문의 독립 기업들이 서로 가격이나 생산량,출하량 등을 협정해 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확보하는 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트러스트

② 클러스터

③ 카르텔

④ 콘체른

5. 1861년 한 프랑스 의사가 발견했으며 소리가 없는데도 잡음이 들리는 이명,소리가 들리지 않는 난청과 함께 갑자기 평형감각을 잃고 현기증이나 발작을 일으키는 병의 이름은?

① 파킨슨병

② 메니에르증후군

③ 스톡홀름증후군

④ 알츠하이머병

6. 살 집이 없어서 길거리나 역 등에서 자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은?

① 집시

② 홈리스

③ 셸터

④ 난민

7. 석유제품 생산,공급,입출하,저장,중개,거래 등 석유에 관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석유 물류활동의 중심 거점을 일컫는 말은?

① 오일허브

② 오일센터

③ 오일머니

④ 오일파워

8.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추구하는 경기 활성화,보호무역,친환경 정책과 같은 경제정책과 철학을 일컫는 말은?

① 오바마이코노미

② 오바마노믹스

③ 오바마필로소피

④ 오바마제이션


170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④ 3-② 4-③ 5-③ 6-② 7-④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 '영어의 신' 도서(2명)를 각각 증정합니다.

◈ 169호 퀴즈 당첨자

▷ MP3 : 김동영

▷ 상품권 : 김동환 장계영 이우현 김세실

▷ 영어책 : 김도담 박은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