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의자가 혐의를 인정하는 조건으로 검찰이 가벼운 범죄로 기소하거나 형량을 낮춰 주는 제도는?

① 플리바게닝

② 죄수의 딜레마

③ 가석방 제도

④ 증인 보호 프로그램

2. 선거의 여론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높게 나왔던 백인이 아닌 후보가 실제 선거에서 조사와는 달리 낮은 득표율을 얻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밴드왜건

② 언더독 효과

③ 역전 현상

④ 브래들리 효과

3. 통화가 다른 두 나라에 각각의 계좌를 만든 뒤 한 국가의 계좌에 돈을 넣고 다른 국가에 만들어 놓은 계좌에서 그 나라의 화폐로 지급받는 불법 외환거래 수법은?

① 통화스와프

② 환치기

③ 환차손

④ 키코

4. 춘궁기, 맥령기라고도 하며 지난 가을 수확한 양식이 바닥 나고 보리는 여물지 않은 5~6월 식량 사정이 어려운 고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감잣고개

② 이삭고개

③ 보릿고개

④ 깔딱고개

5. 일정기간 자신이 속한 팀에서 활동한 뒤 다른 팀과 자유롭게 계약을 맺어 이적할 수 있는 자유계약 선수나 그 제도를 가리키는 말은?

① FT

② FC

③ FA

④ FP

6. 법률 규정에 따라 공적 기관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매매는?

① 경매

② 공매

③ 입찰

④ 옥션

7. 항해를 통한 유람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여객선으로 수영장, 바, 식당 등이 있어 '떠다니는 호텔'이라고도 불리는 배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벌크선

② 특수선

③ 예인선

④ 크루즈선

8.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 현상을 뜻하는 경제 용어로,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하는 속물 근성에서 유래한 말은?

① 스놉 효과

② 밴드왜건 효과

③ 스톡홀름 증후군

④ 베블런 효과


169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④ 3-② 4-④ 5-① 6-④ 7-② 8-④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7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1만원 제과상품권(4명), '영어의 신' 도서(2명)를 각각 증정합니다.

◈ 168호 퀴즈 당첨자

▷MP3 : 이은비

▷상품권 : 송주석 허솔비 김준수 오지연


▷도서 : 김경은 정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