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의 생산활동,개인의 노동과 소비,유통업체의 판매 행위 등 실제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 활동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은?

① 거시경제

② 현장경제

③ 가치경제

④ 실물경제

2. 불교 경전에 보이는 상상의 꽃으로 3000년에 한 번 꽃이 핀다고 알려져 있다. 매우 드물고 희귀하다는 비유 혹은 구원,상서로운 징조 등의 뜻으로 자주 쓰이는 꽃의 이름은?

① 우츄프라카치아

② 우담바라

③ 나리 폰

④ 카라

3. 쌀 개방 확대에 따른 피해 보상 차원에서 2005년 7월 도입된 제도로,정부가 벼농사를 짓고 있는 사람에게 쌀값 하락분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것은?

① 쌀 소득보전 직불금

② 쌀 피해 보상금

③ 쌀 소득 지원금

④ 쌀값 하락 충당금

4. 한국 원화와 직접 거래하는 시장이 형성돼 있지 않은 나라의 통화(엔화 위안화 등) 환율을 계산할 때 각국 통화의 달러화 대비 환율을 기준삼아 간접 계산한 환율은?

① 통화환율

② 간접환율

③ 재정환율

④ 기준환율

5. 백남준(1932~2006)의 비디오아트와 같이 영화 라디오 TV 비디오 컴퓨터 등 쉽게 복제되고 널리 전파되는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을 일컫는 말은?

① 미디어복제

② 미디어아트

③ 미디어픽쳐

④ 매스미디어

6.산업자본의 은행 소유를 제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금산분리원칙

② 무소유법칙

③ 은행소유제한법

④ 산업분리정책

7. 알람 소리를 대신해 아침 햇살을 뿌려주는 베개와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꽃을 피우는 벽지 같은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감성을 결합한 것을 일컫는 말은?

① 테크모션

② 디지로그

③ 아나털

④ 디지테크

8. 자신(ego)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남들과 다른 자기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 생활을 뜻하는 말은?

① 에코에고

② 마이노미

③ 에코마인

④ 에고노미


16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② 3-① 4-② 5-① 6-④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12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본죽에서 제공하는 1만원권 시식권(5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 '영어의 신' 도서(2명)를 각각 증정합니다.

◈ 165호 퀴즈 당첨자

▷MP3 : 박성재


▷본죽시식권 : 최수철 김정현 백혜은 박지해 김홍휘


▷상품권 : 안정우 이지윤 이동훈 조혜은

▷도서 : 배원미 성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