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틴어로 이야기하는 사람. 미국의 영문학자 존 닐이 1999년 낸 저서에서 처음 소개했으며 '인간은 이야기하려는 본능이 있고 이를 통해 사회를 이해한다'는 의미를 지닌 말은?

① 호모비디오쿠스

② 호모날리지언

③ 호모에렉투스

④ 호모나랜스

2. 금융사가 일시적으로 외화자금이 모자랄 때 이를 맞추기 위해 다른 금융사로부터 빌리는 하루짜리 초단기 자금은?

① 오버나이트

② 키코

③ 뱅크머니

④ 렌딩머니

3. 썩은 고기를 골라 먹는 독수리처럼 파산·부실기업의 주식이나 채권,자산을 저가에 인수한 뒤 높은 가격에 되팔아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펀드는?

① 사모펀드

② 공모펀드

③ 벌처펀드

④ 이글펀드

4. '법조인이 될 자질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법학적성시험으로 법조인에게 필요한 논리력,추론능력,이해력 등을 물어보는 것은?

① SSAT

② LEET

③ GATT

④ FCAT

5. 일기예보나 회로설계,유전자 분석과 같이 많은 양의 연산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초고속 컴퓨터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인텔리전스컴퓨터

② 메가컴퓨터

③ 하이스피드컴퓨터

④ 슈퍼컴퓨터

6. 아프리카·중동 등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이 아직 미치지 않은 변방의 주식시장을 의미하는 말은?

① 프런티어 마켓

② 이머징 마켓

③ 오픈마켓

④ 제로마켓

7. 법률적으로는 독립돼 있지만 경제적 또는 실질적으로 결합돼 있는 기업집단에 대해 동일한 세제를 적용하는 제도는?

① 동일납세제도

② 독립납세제도

③ 결합납세제도

④ 연결납세제도

8. '서류가방','자료수집철'을 뜻하는 단어로 일반적으로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파일링

② 빅백

③ 포트폴리오

④ 브리프케이스


164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④ 3-① 4-③ 5-④ 6-② 7-② 8-③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본죽에서 제공하는 1만원권 시식권(5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63호 퀴즈 당첨자

▷MP3 : 윤태형

▷본죽시식권 : 강건모 지은영 박수정 권현주 김순석

▷상품권 : 박채윤 이정수 정송원 채병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