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인,거장을 뜻하는 이탈리아어로 클래식 음악계에서 대음악가,명지휘자를 가리키는 말은?

① 미다스

② 마에스트로

③ 아티스트

④ 커맨더

2. 미국에서 정치적 성향이 뚜렷하지 않은 주(州)로 흔히 '부동층 주'라고도 부르는 말은?

① 아이스 스테이트

② 플롯 스테이트

③ 스윙 스테이트

④ 논폴리틱 스테이트

3. 자녀들의 방과 후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등 자녀 교육에 열성적인 엄마를 뜻하는 말은?

① 하키맘

② 워킹맘

③ 스쿨맘

④ 에듀맘

4. 와인을 관리하고 추천하는 전문가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바텐더

② 웨이터

③ 바리스타

④ 소믈리에

5. 한국의 법정관리와 유사한 제도로 미국에서 청산하는 것보다 살리는 것이 이익인 부실기업에 대해 법원 감독 하에 채무상환을 일시 유예하고 기업회생 절차를 밟는 제도는?

① 워크아웃

② 컴퍼니리턴

③ 기업회생 신청

④ 파산보호 신청

6. 독일의 문호 괴테가 1774년 출간한 소설에서 유래한 말로 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은?

① 괴테 증후군

② 베르테르 효과

③ 카피캣

④ 아포토시스

7. 중세 유럽 농민들이 영주의 부당한 처사에 항의하며 수확물을 짓밟은 데서 연유한 말로 고의적인 사유재산 파괴나 태업 등을 통한 노동자의 쟁의행위를 가리키는 말은?

① 사보타주

② 앙가주망

③ 코뮈니케

④ 아방가르드

8. 협력과 경쟁의 합성어로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경쟁의 이점이 없거나 공동 비용을 나눌 수 있는 부문에서 서로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는 경영방식은?

① 콤페레이션

② 코피티션

③ 코퍼라이벌

④ 위닝콤페


16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④ 2-④ 3-② 4-① 5-② 6-③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삼성전자 YEPP-S3 mp3(1명)와 본죽에서 제공하는 1만원권 시식권(5명),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61호 퀴즈 당첨자

▷MP3 : 유선민

▷본죽시식권 : 정헌준 이혜정 이진광 백진성 양인규

▷상품권 : 양법은 박진하 최성은 박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