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의 포경선 이름에서 유래한 말로 사이버외교단 '반크' 조사 결과 현재 이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3만8500여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어는 무엇인가?

① 메나라이 암

② 올리부차 암

③ 호넷 섬

④ 리앙쿠르 암

2. 세계무역기구(WTO)의 우루과이라운드(UR) 체제를 대체하기 위해 2001년 카타르 도하에서 출범한 다자간 무역협상은?

① FTA

② ABC

③ GATT

④ DDA

3. 2005년 한국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초고속 무선인터넷 기술로 지난해 10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하는 3G 이동통신 기술 표준 중 하나로 채택된 것은?

① W-CDMA

② 와이브로

③ 아이플러그

④ CDMA

4.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종합토지세 외에 공시가격이 6억원 이상인 주택 등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게 별도로 누진세율을 적용해 국세를 부과하는 제도는?

① 종합부동산세

② 양도소득세

③ 재산세

④ 부가가치세

5. 정부에서 2006년 처음 사용한 단어로 주택가격 거품논란이 일었던 강남구,서초구,송파구,목동,분당,용인,평촌 등의 지역을 가리키는 말은?

① 투기지역

② 거품지구

③ 버블세븐

④ 과열지구

6. 각 시·도의 교육 및 학예 업무를 집행하는 시·도 교육청의 장은?

① 장학사

② 입학사정관

③ 교육감

④ 진학사

7. 4년 반 만에 돌아온 서태지의 8집 싱글 앨범 이름은?

① 제로

② 이슈

③ 울트라맨이야

④ 모아이

8. 양과 음의 전기적 성질을 가진 두 화합물이 접합해(PN접합) 전기가 흐르면 빛이 발생되는 원리를 사용해 화합물의 종류를 바꿔 빛의 색깔을 조절할 수 있고 백열등이나 형광등 대비 전력 소모가 낮은 발광체는?

① LCD

② LED

③ CRT

④ PDP


156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③ 2-① 3-④ 4-① 5-④ 6-② 7-③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55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문서연 강민하

▷다이어리 : 박유리 남구희 송정은 정해동

▷상품권 : 김진숙 유재혁 윤세인 서봉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