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이 기존주주 등에게 새 주식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무상교부

② 유상증자

③ 옵션

④ 선물거래

2.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크게 늘어난 비정규직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시행된 법은?

① 근로기준법

② 근로자보호법

③ 비정규직보호법

④ 비정규직권익법

3. 전산망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데이터를 저장하며 망을 관리하는 핵심 장치는?

① 하드드라이브

② 램

③ 윈도

④ 메인서버

4. 하루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이고 최고열지수가 41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것은?

① 폭염경보

② 폭염주의보

③ 폭염경고

④ 폭염예보

5. 흔히 범죄 수사에서 목격자의 증언을 모아 용의자를 사진 수배하는 데 응용하는 것으로 여러 사람의 사진에서 얼굴의 각 부분을 따서 따로 합쳐 사람의 형상을 만드는 것은?

① 콜라주

② 몽타주

③ 프로타주

④ 데칼코마니

6. 미국의 제약회사인 파이저사가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했으나 임상실험 과정에서 남성 발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발기부전 치료제의 이름은?

① 비아그라

② 시알리스

③ 레비트라

④ 유프리마

7. 채권을 사고팔 때 부도가능성을 고려해 기준금리에 추가로 덧붙는 금리의 이름은?

① 부도금리

② 채권금리

③ 콜금리

④ 가산금리

8. 유네스코는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협약에 따라 인류 문명과 자연사에 있어 보존가치가 있는 유산을 지정 및 보호하고 있다.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수원화성

② 남대문

③ 종묘

④ 석굴암


153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④ 3-④ 4-③ 5-④ 6-① 7-②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51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탁원식 오기환

▷다이어리 : 박진의 황혜수 박혜상 황윤지

▷상품권 : 유규리 김수인 장은영 문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