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가 낮은 임금의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법으로 임금의 최저액을 정하여 노동자의 생활을 보장하는 제도는?

① 최저생활제

② 최저임금제

③ 임금하한제

④ 노동임금제

2. 나폴레옹 집권 시기인 1808년 처음 실시된 제도로 프랑스의 후기 중등교육을 마쳤다는 것을 증명하는 시험이자 대학 입학 자격이 주어지는 시험의 이름은?

① 바칼로레아

② 아바쿠스

③ 유레카

④ 페미스

3. 은행의 중소기업대출 확대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의 이름은?

① 자금지원제도

② 저금리대출제도

③ 총액한도대출제

④ 총액금리대출제

4. 미국 농무부가 운영하는 30개월 미만 연령 검증체계평가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은?

① EV

② QSA

③ SRM

④ OIE

5. 주(州)별로 직접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가 해당 주에 배분된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하는 미국의 독특한 선거제도는?

① 패자퇴출제

② 선거인단제

③ 승자독식제

④ 승자배분제

6.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으로서 젊은 부자를 가리키는 말은?

① 토파즈족

② 보보스족

③ 아란치오족

④ 예티족

7. '모이다'란 뜻을 가진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의 중심에 있는 광장을 의미하는 단어로 당시 시민들이 모여 정치와 사상 등을 토론하던 장소는?

① 스퀘어

② 아고라

③ 스토아

④ 포럼

8. 유죄가 인정된 범죄인에게 무보수로 일정 기간 동안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하도록 하는 제도는?

① 기소유예

② 보호감호

③ 사회봉사명령

④ 보호관찰


151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③ 2-③ 3-④ 4-③ 5-① 6-③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50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여지예 이화진

▷다이어리 : 김지원 임수창 김영필 성승은

▷상품권 : 송문재 이종호 박은지 최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