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대 환경자동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세컨드카

② 컨셉트카

③ 하이브리드카

④ 에코카

2. 네티즌 사이에 유행하는 단어로 충동구매를 부채질하는 신(神)을 가리키는 말은?

① 소비신

② 충구신

③ 지름신

④ 부채신

3.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항공유가에 대한 부담을 운임인상 대신 세금처럼 추가 요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항공할증료

② 운임할증료

③ 운행할증료

④ 유류할증료

4. 자동차 업계에서 새 차량이 출시됨에 따라 기존 차량의 판매가 줄어드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① 조지프슨효과

② 나비효과

③ 간섭효과

④ 피그말리온효과

5. 군사력이나 국민총생산(GDP) 등 객관적,물리적 힘에 기초한 강제력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해당 국가의 매력·호감도를 기반으로 상대방의 자발적 동의를 이끌어 내는 힘은?

① 소프트파워

② 템테이션파워

③ 페이버파워

④ 레드파워

6. '브레이크댄스를 추는 남자'를 뜻하는 말로 1970년대 미국 뉴욕의 뒷골목에서 처음 등장해 현재 전세계적인 문화코드로 자리잡은 단어는?

① 프리스타일

② 디제이

③ 비보이

④ 힙돌이

7. 운송업무 종사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집단으로 화물 운송을 거부해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을 때 정부가 국무회의를 거쳐 내리는 명령은?

① 업무시행명령

② 업무개시명령

③ 직무시행명령

④ 직무개시명령

8. 외국인에대한 혐오증,공포증,기피증을 뜻하는 단어는?

① 제노포비아

② 디스터비아

③ 에스탄시아

④ 엔타시스


150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③ 3-② 4-② 5-① 6-④ 7-①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49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윤수은 백현아

▷다이어리 : 박희선 손지훈 신경민 박미혜


▷상품권 : 이동욱 유승범 홍현주 강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