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계,금융계 등으로 진출해 산하 기관들을 장악하며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주면서 거대한 세력을 구축한 재무부 출신의 인사들을 부정적으로 일컫는 말은?

① 세피아

② 모피아

③ 재피아

④ 토피아

2. 최근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을 펼치는 것이 강조되면서 나온 신조어로 기업가와 엄마를 합친 '엄마사장님'을 일컫는 말은?

① 줌마렐라

② 나오미족

③ 맘프러너

④ 골드미스

3. 서울타워,63빌딩,무역센터 등 두드러지게 눈에 띄어 어떤 지역을 식별하는 데 목표물로서 적당한 사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랜드스폿

② 랜드마크

③ 마킹빌딩

④ 스페셜랜드

4. 1960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이라크·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베네수엘라 등 5대 석유 수출국이 국제 석유자본에 대한 발언권을 강화하기 위해 결성한 기구는?

① APEC

② OPEC

③ IPEC

④ UPEC

5. '끄나풀' '첩자' 등과 비슷한 의미로 특수한 임무를 갖고 어떤 조직체나 분야에 들어가 본래의 신분을 속이고 몰래 활동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은?

① 프락치

② 레쥐메

③ 시프트

④ 오버런

6. 한 해의 예산이 확정된 뒤 전년도 예산의 잉여금 발생이나 세수 변동 등으로 기존 예산안에 변동을 주는 금액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예산추가금액

② 추가예산

③ 추가조정예산

④ 추가경정예산

7. 제약사가 의료기관에 약품을 공급하기 위해 지급하는 대가성 사례비를 뜻하는 말은?

① 리베이트

② 커미션

③ 마진

④ 덤핑

8. 0과 1 사이의 값으로 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는가를 나타내는 소득분배의 불균형 수치는?

① 지니계수

② 호프만계수

③ 미분계수

④ 불평등계수


149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② 2-① 3-① 4-② 5-④ 6-① 7-① 8-④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48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이성민 김민지

▷다이어리 : 임수연 오경옥 김아란 안지원


▷상품권 : 여성구 안정인 김명내 백승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