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칼라인 배터리처럼 한 번 쓰고 버리는 건전지와 달리 수백 번 이상 재충전해 쓰는 니켈수소·리튬이온 전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1차전지

② 2차전지

③ 3차전지

④ 4차전지

2. 공개매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말한다.

② 공개매수 대상이 된 회사를 지지하는 대주주를 백기사라 한다.

③ 기업인수를 추진하는 쪽을 돕는 이들을 흑기사라고 부른다.

④ 공개매수는 평화적인 M&A 방법의 하나다.

3. 중세 이탈리아의 한 가문이 다방면의 예술가 학자들를 모아 공동작업을 후원하자 문화의 창조 역량이 커져 르네상스 시대를 맞게 됐다는 데서 유래된 말로 다양한 분야,문화 등이 하나로 만나는 교차점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수 있다는 이론은?

① 필립 효과

② 글레이저 효과

③ 발렌베리 효과

④ 메디치 효과

4. 해커가 공격 타깃을 찾기 위해 각 시스템의 취약점을 탐지하는 일종의 예비 공격을 일컫는 말은?

① 파인딩

② 스캐닝

③ 카피캣

④ 부팅

5. 중국 안후이 성에서 최근 발생한 엔테로바이러스71(EV71)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腸)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수막염·폐렴·뇌염·폐부종 등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② 대변,콧물,침 등으로 전염되며 감염되면 고열과 발진으로 입안과 손발이 헌다.

③ 1997년 말레이시아에서 6000여명의 환자가 발생해 31명이 숨졌고,이듬해 대만에서 12만9000여명의 환자가 발생해 78명이 사망했다.

④ 예방 백신은 2000년에 개발됐다.

6. 유전자재조합(변형) 생물체를 가리키는 말로 세균에서 해충을 죽이는 단백질 유전자를 분리해 옥수수에 삽입함으로써 해충에 저항성을 갖는 옥수수를 만드는 것처럼 유전자를 재조합해 새로운 특성의 생물체를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GMO

② EMS

③ CELL

④ ETC

7. 감정 평가된 땅값과 국토부 장관이 정한 기본형 건축비를 기준으로 해서 아파트 분양가를 산정토록 한 제도는?

① 분양가 산정제

② 분양원가 공개제도

③ 분양가 상한제

④ 분양가 감정제

8. 넓은 바다에서 바람에 의해 시작된 작은 파도가 해안까지 먼 거리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높이 5m가 넘는 엄청난 파도로 발달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진행성 파도

② 너울성 파도

③ 심해파도

④ 천해파도


144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④ 3-② 4-④ 5-③ 6-① 7-②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43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김송란 이동근

▷다이어리 : 서현권 박창배 장솔이 양민영

▷상품권 : 홍석호 김라선 소서영 전국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