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런던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들 사이에서 단기적인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금리의 이름은?

① 리보금리

② 콜금리

③ CD금리

④ 기준금리

2. 인간광우병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광우병에 걸린 소의 고기를 먹는 사람에게 감염되는 병.

② 정식 명칭은 '변종 크로이츠펠트 야코프병'이나 통상 인간광우병이라 부른다.

③ 광우병과 마찬가지로 사람 뇌의 신경세포가 죽어 스펀지처럼 뇌에 구멍이 뚫리면서 결국 사망에 이른다.

④ 1996년 영국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 11개국에서 200명이 발병했지만,아시아에선 아직 발병한 사례가 없다.

3. 재개발 지역의 현지인들에게 주는 아파트 입주권을 속되게 이르는 말은?

① 쿠폰

② 딱지

③ 복권

④ 지분

4.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또는 페르시아어)에서 유래된 말로,사람들이 특정 정보를 얻거나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터치스크린 방식 등으로 공공장소에 설치하는 무인단말기의 이름은?

① 페로자

② 쉬나이

③ 마카다미아

④ 키오스크

5. 인터넷에서 주민등록번호가 각종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개발한 인터넷 신원확인 번호의 이름은?

① e-워치독

② 매직넘버

③ 아이핀

④ 시큐리티넘버

6. 일정한 주제에 대해서 구성원들의 자유발언을 통해 아이디어를 찾는 일종의 자유연상법을 일컫는 말은?

① 브레인스토밍

② 데자뷰

③ 심포지엄

④ 디스커션

7. '퓨전(fusion)', '크로스 오버(cross over)' 등과 비슷한 개념으로 세계 각국의 문화를 흥미로운 대상으로 받아들이는 문화적 조류를 일컫는 말은?

① 컬처노믹스

② 멀티컬처

③ 모자이크컬처

④ 서브컬처

8. 현재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지상파 광고를 맡아서 대행하고 있으며,방송사를 대신해 광고주에게 광고를 판매하고 수수료를 받는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미디어렙

② 미디어코프

③ 미디어에이전시

④ 미디어플렉스


143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③ 2-② 3-② 4-③ 5-① 6-② 7-③ 8-①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 경제상식 퀴즈, 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10명을 뽑아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어학연수 때려치우고 세계를 품다' 등 교양도서(2명), 디자인다다가 제공하는 고급 디자인 다이어리(4명), 1만원 제과상품권(4명)을 각각 증정합니다.

◈ 142호 퀴즈 당첨자

▷교양도서 : 이지애 노준섭

▷다이어리 : 오승훈 박소연 김동섭 한태우

▷상품권 : 이연숙 김은조 조영소 이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