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이이 '나의 어머니 사임당의 생애'

- 21C 고령화 시대에 있어서 효(孝)란?


신사임당이 21C 직장여성으로 다시 태어난다면 어떻게 효도를 할까?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효(孝)를 이젠 국가.지역공동체가 나누어 실현해야 하는 '사회적 효시대'가 도래한 것인가? 한 여론조사에서 전통적 의미의 효가 유지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40% 이상이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2020년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4%에 달할 고령화 사회가 된다는 보도도 우리는 접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존 효에 대한 관념을 바꿔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할 때이다. 21C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서 과연 효의 모습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친구들과 열띤 토론을 해 본 다음 논술문을 써 보자.

[친절한 금자샘의 교실밖 논술강의] 논제의 보물창고 고전수필 실전논술


※ 아래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가) 나의 어머님은 성품 또한 지극히 효성스러워, 부모님께서 병환이 나면 근심하는 빛이 얼굴에 역력하다가 병환이 나으시고 나서야 얼굴이 펴지셨다. 뒷날 어머님이 시집오게 되자, 외할아버지께서는 아버님께 "나에게 딸이 많은데 다른 딸들은 집을 떠나 시집을 가도 그렇게 서운하지 않았지만 자네 처의 경우는 참으로 내 곁을 떠나게 하고 싶지 않았네."라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어머님이 혼인하신 지 오래지 않아 외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시니, 삼년상을 마치신 후에 서울로 올라와서 신부의 예로써 시어머니인 홍씨 할머님을 뵈었다.(중략) 어머님께서는 살림을 규모 있게 하여 웃어른을 봉양하고 아랫사람을 보살필 수 있었다. 집안 살림살이를 할 때 모든 일을 혼자 마음대로 처리하지 않고 반드시 시어머님께 말씀드린 뒤에 하셨다. 시어머님 앞에서는 일찍이 계집종들도 꾸짖은 일이 없으셨다. 말은 항상 온화했고 얼굴빛은 항상 화순했으며, 아버님께서 어쩌다 실수를 하시면 반드시 옳은 도리로써 간하여 고치게 하셨고, 자녀들이 잘못이 있으면 엄하게 경계하여 타이르셨다. 또 가까이 거느리고 있는 아랫것들이 잘못을 저지르면 엄하게 꾸짖으시니, 사내종이나 계집종들이 모두 공경하고 마음으로 받들어 모심으로써 잘 보이려고 하였다. 어머님은 평소에 늘 친정인 강릉을 그리워하여 깊은 밤 고요할 때면 눈물을 흘리며 슬피 울기도 하시고, 때로는 새벽녘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기도 하셨다. (후략)


- 이이의 <나의 어머니 사임당의 생애, 원제: 선비행장(先 女比 行 狀)> 중에서

※ 선비(先 女比):'명' 남에게 돌아가신 자기 어머니를 이르는 말

행장(行狀):'명' 죽은 사람이 평생 살아온 일을 적은 글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나)우리나라는 2000년을 기점으로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총인구의 7.1%를 넘어 유엔이 정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인의 질병과 고통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늙고 병든 인구'만 늘어나, 사회적으로 큰 짐이 될 뿐이다. 이런 점에서 고령화 사회에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는 노인 의료 체계이다.(중략)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치료와 간호 시설을 갖춘 요양 시설이 50여개뿐이고 서비스의 수준이 매우 낮아 입소 정원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고 노인 환자들이 민간 병원을 이용하기는 더욱 힘들다. 민간 병원들은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으며, 보험 재정이 부족하여 의료보험 혜택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 (중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 '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 중에서)

[논제] 제시문 (가)와 (나)를 참조하여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효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700~800자)

⊙ 예시답안 : 이○○(신림고)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효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 차원의 노력과 가정에서의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과거의 효사상은 제시문 (가)에서 볼 수 있듯이 가정 차원에서 단순한 복지의 의미로 해석하여 노인을 가정에서 극진하게 모시는 것으로 생각하여 실천하였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여성의 낮은 출산율과 높은 사회참여로 실질적으로 과거와 같이 가정에서 노인을 공경하며 모시기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노령인구가 늘어나는 사회문제에 관한 대책으로 국가에서는 노인들의 요양시설이나 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급속도로 늘어나는 노령인구 앞에서는 턱없이 모자라며, 사설의료기관 또한 낮은 수익률로 인하여 노인시설을 기피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앞에서 현대사회에 적합한 효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측면과 개인적인 측면의 조화가 필요하다.먼저 사회적으로 노인을 부양하는 가구에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하여 노인과 함께 사는 것에 대한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또한 병원이나 의료시설 등 노인인구를 한 곳에 정기적으로 모아두는 시설에만 투자를 집중하기보단 경로당이나 노인복지회관과 같은 노인들이 취미활동을 하거나 다른 노인들과의 교류를 할 수 있는 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개인적인 측면으로는 효도가 무조건 물질적인 것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에 가족들이 노인과 같이 살면서 인간적인 정을 느끼게 하여 노인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게 하는 인성적인 측면의 효가 진정한 효로 인식되어야 한다. 노인들을 모시고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 노인과 자손들이 교류하는 새로운 개념의 효에 대한 인식이 있고 사회적으로 뒷받침되어질 때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효가 이루어질 것이다.

⊙ 강평

우리나라는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임금에 대한 충(忠)과 부모에 대한 효(孝)를 모든 행동의 으뜸으로 삼아 왔다. 특히 효 사상은 우리 사회를 지탱시켜온 정신적 버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고령화 사회에 걸맞은 새로운 효 의식이 확립되어야 할 시점에 도달한 것은 사실이다.

제시문 (가)에 나타난 개인적 차원의 전통적인 효의 모습은 이제 고령화 사회가 된 21C 우리나라에서는 새롭게 변모할 수밖에 없음을 제시문 (나)에서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위 학생의 경우에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는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효가 어려운 상황임을 첫 번째 단락에서 잘 지적해주고 있다. 또 사회적인 측면과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노력으로 나누어 효도의 방법에 대해 제시해 주고 있다. 제시문과 논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으며 새로운 개념의 효의식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좋다.그러나 아쉬운 점은 좀 더 다양한 실천방법을 제시하지 못했고,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대책이나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실천방법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공자는 효의 본질은 내 부모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려는 인(仁)의 실천으로 보았다. 즉 타인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의 시작이 곧 효라는 것이다. 내 부모에 대한 의무나 도리의 차원으로 효를 보지 않고 한 인간에 대한 사랑의 실천으로 효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효의 실천방법은 훨씬 다양해진다.

또한 효의 실천 방법을 1)물질적 측면 2)정신적 측면 3)개인적 측면 4)사회적 측면 5)국가적 측면으로 나누어 본다면 훨씬 더 구체적인 대안이 나올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의 노력으로 노인 의료시설 확충이나 노인 생활보호정책 수립,평생교육 훈련체계 개발,고령자에게 적합한 일자리 확대,일률적인 정년퇴직제 폐지 등의 실천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국가적 측면에서는 노부모 봉양 가정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이나 실버산업 육성법 제정,어버이날(또는 효도의 날)의 공휴일화,효자에 대한 포상 등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찾아볼 수 있다. 개인적인 차원의 효도 또한 사회나 국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더욱 강화될 수 있으며 다양한 실천방법이 나올 수 있다.


백금자 < 신림고 교사 >

<안내> 이 논술강의 및 첨삭에 관한 질문이나 논술상담은 꿀맛닷컴(http://www.kkulmat.com) '교실 밖 국어이야기'에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