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리보

② 코리보

③ 콜금리

④ 프라임레이트

2. 다음 중 벌처펀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성격이 다른 여러 개의 하위펀드들 사이에 전환이 자유로운 펀드

② 수익률은 높은 반면 신용도가 취약해 정크본드펀드로 불리는 고수익·고위험 펀드

③ 주식시장에서 인기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는 특정 주식들을 소규모로 묶어 고수익을 올리도록 고안된 자금

④ 부실기업을 싼 값에 인수해 경영을 정상화시킨 후 비싼 값으로 되팔아 단기간에 고수익을 올리는 자금

3. 다음 중 단위가 가장 작은 것은?

① 나노 ② 펨토 ③ 아토 ④ 피코

4. 온실가스 감축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3일 유엔기후변화회의(UNFCCC)가 개막했다.

열린 장소는 어디인가?

① 교토

② 발리

③ 몬트리올

④ 베이징

5. 다음 중 홍콩 증권시장에 상장된 중국 국영기업의 주식을 일컫는 말은?

① 골드칩

② 블루칩

③ 옐로칩

④ 레드칩

6. 집값 또는 토지가격이 급등하는 지역의 양도소득세를 기준시가 대신 실거래가액으로 부과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역을 투기지역이라고 한다.

누가 지정하는가?

① 재정경제부 장관

② 행정자치부 장관

③ 건설교통부 장관

④ 국세청장

7. 패션회사 등이 신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과 새로운 유행정보를 빨리 입수하기 위해 젊은층이 많이 모인 곳에 개설한 점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안테나숍

② 카테고리킬러

③ 플래그십 스토어

④ 아울렛

8. 다음 중 OECD 선진회원국 중 17개국이 중심이 되어 1974년 발족한 채권국들의 모임은 무엇인가?

① 런던클럽

② 로마클럽

③ 파리클럽

④ 뉴욕클럽

▶124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1-①, 2-③, 3-④, 4-②, 5-①, 6-②, 7-④, 8-②

◈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 스도쿠여행,경제상식 퀴즈,모바일 퀴즈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도서출판 21세기북스가 발행한 도서 '부자가 된 괴짜들'이나 '시 읽는 CEO' 중 한 권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 123호 퀴즈 당첨자

설고은(1등,MP3플레이어)

김성훈,이향헌(이상 2등,21세기북스 제공 도서)

김문갑,박남선,박윤수,심은미,윤은하,최보윤(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