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증인이 대신 빚을 갚은 뒤 채무자에게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로 이를 근거로 정부가 아프간 인질 사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든 비용을 당사자에게 청구하기로 했다.

무엇인가?

①재정신청 ②손해배상권

③손실보상권 ④구상권



2.보험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 그 운용 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 성과를 나누어 주는 상품은 무엇인가?

①변액보험

②적립식펀드

③CMA

④양도성예금증서



3.미국은 국제적인 테러행위에 가담했거나 지원 또는 방조한 혐의가 있는 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이에 해당하는 국가가 아닌 것은?

①시리아

②수단

③베네수엘라

④이란



4.다음 중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기업의 설비 확장이나 재무구조 안정을 위해 얼마나 여유자금을 쌓아 두었는지 나타내는 것은?

①유동비율

②유보율

③부채비율

④고정비율



5.다음 중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장래 경기 동향에 대한 판단과 예측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

②0을 기준으로 마이너스(-)는 경기 악화를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다.

③고용수준에 대한 판단 등 주관적 요소까지 조사가 가능하다.

④한국은행은 매출액이 20억원 이상인 기업체의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6.취업에 부담을 느껴 방학 중에도 아르바이트나 봉사활동,자격증 취득 등 쉴 틈 없이 학업 외 활동에 집착하는 대학생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공시족

②나토족

③글루미족

④공휴족



7.다음 중 국세이면서 간접세에 해당하는 것은?

①법인세

②상속세

③부가가치세

④소득세



8.현재 몇 개국이 유럽연합에 가입되어 있는가?

①21 ②23

③25 ④27


▶112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1, ②-4, ③-4, ④-3, ⑤-2, ⑥-3, ⑦-1, ⑧-2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스도쿠 여행,경제상식 퀴즈 및 모바일 글쓰기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한순구 연세대 교수가 쓴 '경제학 비타민'(한국경제신문사 발행)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111회 퀴즈 당첨자

안성기(1등,MP3플레이어)

서희라 양기연 조현(이상 2등,도서 '경제학 비타민')

김수지 이건혁 민미연 정대삼 이현승 이제휘(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