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BDA(방코델타아시아)은행의 북한자금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 ) 실무대표단이 북한을 방문했다.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연구와 국제적인 공동관리를 위하여 설립된 UN 기구는 다음 중 무엇인가?

①IAEA ②ILO

③WHO ④IMF



2.7월부터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가 강화되고 미발급 사업자를 신고하면 상금을 주는 제도도 도입된다. 얼마 이상을 현금으로 결제해야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가?

①2000원 ②3000원

③5000원 ④1만원



3.다음 중 세계자연유산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유네스코가 매년 세계자연유산을 지정한다.

②세계자연유산으로 공식 지정되면 국제기금의 지원을 받는다.

③우리나라는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을 신청했지만,등재되지 않았다.

④올해 세계자연유산을 지정하는 위원회 총회가 뉴질랜드에서 열렸다.



4.서해교전 5주년을 맞았다. 1953년 정전 직후 클라크 주한 유엔군 사령관이 설정한 해상경계선으로,남북한 간 충돌을 빚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①비무장지대(DMZ)

②북방한계선(NLL)

③남방한계선(SLL)

④민통선



5.국가,지방자치단체,국·공영기업체,방위산업체,공익사업체 또는 국민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체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 )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이를 제한하거나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 )는 다음 노동 3권 중 무엇인가?

①단결권

②단체교섭권

③단체행동권



6.다음 미국의 3대 주가지수 중 하나로,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시장가격을 평균해 산출하는 주가지수는 무엇인가?

①S&P지수

②나스닥지수

③다우존스평균지수

④MSCI지수



7.다음 중 주식시장에서 매년 초여름인 6~7월께에 나타나는 강세장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블랙먼데이

②1월 효과

③버냉키랠리

④서머랠리



8.탄력관세의 종류 중 수출국의 기업이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적으로 부당하게 낮은 가격으로 수출해 수입국 산업이 피해를 입었을 경우 부과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반덤핑관세

②상계관세

③보복관세

④조정관세


▶103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1, ②-3, ③-3, ④-1, ⑤-4, ⑥-1, ⑦-2, ⑧-4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스도쿠 여행,경제상식 퀴즈 및 모바일 글쓰기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3등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102회 퀴즈 당첨자

이관영(1등, MP3 플레이어),

박창현,심예린,윤주성(이상 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지숙,도가윤,이동찬,이종석,정다혜,홍정민(이상 3등, 1만원권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