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최근 범여권 대선주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오는 9월쯤 범여권의 ( )가 치러질 전망이다.특정 정당의 대통령 후보를 일반 유권자들이 뽑는 제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오픈 프라이머리

②중간선거

③코커스

④결선투표



2.은행을 제1금융권,증권·보험·상호저축은행 등을 제2금융권이라고 부르고 대부업체를 흔히 제3금융권으로 분류한다.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대부업체들의 허위·과장 광고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이들의 법률상 최고 이자율은 현재 몇 %로 제한하고 있는가?

①90% ②77%

③66% ④55%



3.소득의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0에서 1로 가까울수록 불평등이 심해지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무엇인가?

①엥겔계수

②엔젤계수

③지니계수

④BSI



4.다음 중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수 있다.

②중앙선거관리위원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3인,국회에서 선출하는 3인,대법원장이 지명하는 3인으로 구성된다.

③헌법기관이다.

④선거관리위원의 임기는 6년이다.



5.미국은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의회를 장악했던 ( )와 결별하자 팔레스타인에 대한 정치·경제 제재를 해제했다.반(反)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무장저항단체로,1987년 아마드 야신이 창설한 팔레스타인 내부의 최대 저항단체는 무엇인가?

①파타당

②탈레반

③헤즈볼라

④하마스



6.24절기 중 하나로,양력 7월7일께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소서[小暑]

②망종[芒種]

③소만[小滿]

④초복[初伏]



7.다음 중 현재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돼 있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팔만대장경

②경국대전

③조선왕조 의궤

④훈민정음



8.다음 중 원ㆍ엔화 환율이 낮아지는 것과 관련 없는 설명은 무엇인가?

①원화가치가 상승한다.

②일본관광을 떠나는 내국인이 늘어난다.

③엔 캐리 트레이드

④일본과의 무역수지가 개선된다.


▶10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3, ②-1, ③-4, ④-2, ⑤-3, ⑥-4, ⑦-1, ⑧-4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스도쿠 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스도쿠 여행,경제상식 퀴즈 및 모바일 글쓰기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3등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101회 퀴즈 당첨자

유미나(1등, MP3 플레이어)

권혁봉, 김휘성, 최지혜(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기백, 문명기, 박흥우, 이승중, 이연주, 조세근(3등, 1만원권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