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사고ㆍ고양외고 등 120여개 학교 6000명 참가

제3회 논술 경시대회 접수가 지난 11일 마감됐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단체·개인부문에 총 6000여명이 참가, 지난해 경시대회 열기를 훌쩍 뛰어넘는 참여 열기를 보여줬다.

특히 단체 참가 학교수가 작년 30여개에서 올해엔 민족사관고, 고양외고, 대구 남산고(1회 대회 대상자 배출) 등 120여개에 달합니다.

대회 날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시험 문제의 출제형태와 유의사항에 대해 상세히 소개합니다.

수험생은 아래 내용을 꼭 숙지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시기 바랍니다.


단문답안 요구문제 많아요

◆주요 대학 통합논술에 맞춘 문제유형

이번 경시대회 문제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가 발표한 2008학년도 논술 모의고사 문제와 유사한 형태로 출제됩니다.

최근 3개 대학의 모의고사 문제를 살펴보면 인문계의 경우 수리적인 부분이 대폭 축소돼 통계나 자료 해석 정도 수준의 수리적 사고력만을 요구하는 문제로 가닥이 잡히고 있습니다.

제시문의 난이도가 한결 수월해지고, 장문이 아닌 단문의 답안을 요구하는 여러 개의 문제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자연계 또한 언어논술 부분이 거의 사라지고 수준 높은 과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대학별 예시문항을 확인해 본다면 경시대회 준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시대회 문제는 총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치러집니다.

고교 1,2학년 인문계 유형은 3개의 문항, 3학년 인문계 유형은 4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며, 답안 분량은 모두 총 2000자 안팎입니다.

자연계 유형은 고교 1, 2학년과 3학년 모두 수학·과학 중심의 문항이 1개씩 출제되었으며, 각 문항당 3~4개의 문제로 구성되었습니다.

시험시간은 모든 유형에 동일하게 2시간이 주어집니다.

수험표 꼭 지참…답안지는 흑색필기구로

◆수험생 유의 사항

1.시험 전 확인 사항

먼저 본인이 신청한 응시 유형을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응시는 생글생글i(www.sgsgi.com) 홈페이지에서, 단체 응시인 경우에는 담당 선생님께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시험 시간을 꼭 확인해 주세요.

개인 응시는 오는 20일(일) 오전 10~12시 건국대학교(서울)에서 시험을 보지만 단체 응시인 경우에는 해당 학교별로 응시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잘못 알아서 응시를 못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당일 고사장 확인 등을 위해 반드시 수험표를 지참해야 하는데 개인 응시의 경우에는 14일(월) 오후 5시부터, 단체 응시자의 수험표는 16일(수) 오후 5시부터 생글생글i 홈페이지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2.시험 당일 유의 사항

시험 시작 30분 전까지는 고사장에 입실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개인 응시자의 경우 건국대 고사장까지 오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예상 소요시간을 넉넉히 잡고 집에서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답안지 작성 및 수정은 반드시 흑색 필기구로 해야 합니다.

다른 색 필기구나 수정액 사용은 허용되지 않으니 지우개 혹은 원고지 사용법을 이용해 수정해 주세요.

또한 답안은 한 장의 답안지에 모두 작성해야만 합니다.

답안지를 받게 되면 미리 답안에서 요구하는 분량을 파악하고 답안지에 적절히 배분해서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시험 당일에는 반드시 수험표,필기구,신분증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해 시험시간에는 휴대폰을 꺼놓아야 하므로, 시간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수험생은 시계도 함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해제 강의는 21일부터 생글생글i에서

◆해제 강의는 21일부터 확인 가능

각 유형별 해제강의는 21일(월) 생글생글i(www.sgsgi.com)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회 결과 발표 및 성적표,개별 첨삭지 발송 등은 6월 말로 예정돼 있으나 자세한 일정은 6월 중순에 생글생글i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논술경시대회 유의사항>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학생증), 흑색 필기구(연필, 볼펜)

▶시험 장소

-개인 응시자: 서울 건국대학교 법과대학 1, 2층 강의실

-단체 응시자: 응시자 소속 고등학교

▶유의사항

-시험 전: 응시유형·시험시간·장소 확인, 수험표 출력 후 지참

-시험 당일: 시험 시작 30분전까지 고사장 입실 완료

-흑색 필기구만 사용, 수정액 사용 금지, 답안지 1장만 사용 가능

▶기타: 주차가 어려우므로 시험당일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