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는 해양의 명칭이나 경계 등을 조정하는 국제기구로 우리 정부는 이번에 열리는 제17차 총회에서 '일본해 표기 삭제'와 '동해/일본해 병행표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일본해 단독표기'를 확정짓겠다며 공세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 )에 들어갈 용어는?

①WTO ②IAEA ③WHO ④IHO



2. 지난 6일 실시된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에서 우파 대중운동연합의 ( ) 후보가 53.6%의 지지를 얻어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그는 현 정부의 무기력한 리더십과 절연하고 시장경제에 바탕을 둔 노동 개혁 등을 전개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그는 누구인가?

①니콜라 사르코지

②세골렌 루아얄

③자크 시라크

④장 마리 르펜



3. ( )은/는 섬유 완제품에 이르는 모든 공정을 한 국가에서 만든 경우에만 관세 기준을 낮춰주는 제도다.

미국의 대표적인 비관세 장벽 가운데 하나인 이 제도의 이름은?

①TPA

②snap-back

③Yarn Forward

④Built-in Agenda



4. 기계,설비,차량,선박,컴퓨터 등을 특정한 이용자(주로 기업)에게 3~5년씩 장기간에 걸쳐 임대하는 산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그레이하운드 ②리스 ③콜 ④시큐리티



5. ( )란 일단 일을 시작한 뒤엔 그만두려 해도 그때까지 들어간 비용이 아까워 망설여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되는 비용을 말한다.

본래는 사회 기반시설에 필요한 초기 비용으로 장기간에 걸쳐 환수 가능한 비용을 말한다.

①기회비용

②매몰비용

③한계비용

④대리인비용



6. 자산처분,경영권 변동,합병 등 주요 의사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주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황금주 ②우선주 ③실권주 ④보통주



7. 사이버 공간에서 허구와 진실을 가려내고 성적 편견,상업주의 등 온라인 상의 문제적 글들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말은 무엇인가?

①사이버리터러시

②사이버스쿼팅

③누스페어

④스마트몹



8. 현대판 실크로드 구축을 통해 아시아 각국을 유기적으로 연결,국가 간 경제·문화 교류와 친선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 중인 국제도로망 이름은?

①아시아태평양 실크로드

②아시안 하이웨이

③아시안 국경도로

④태평양 하이웨이


▶96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3, ②-3, ③-3, ④-2, ⑤-3, ⑥-1, ⑦-2, ⑧-4


◈사고치는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모바일 글쓰기와 수학여행,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 3등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95회 당첨자

황무연(1등, MP3)

김민해, 이명우, 최소망(이상 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경수, 김남진, 임정묵, 전수일, 최해미(이상 3등, 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