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국 상품의 수입이 급증해서 국내 산업이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는 경우 외국 상품의 수입을 제한하는 것이 '무역구제'다.

다음 중 '무역구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반덤핑관세

②상계관세

③계절관세

④관세철폐



2. 특정 상품의 수입 급증으로부터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취하는 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세이프가드

②상계관세

③계절관세

④반덤핑관세



3. 이번 한·미 FTA에서 나온 ISD라는 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투자자-국가 간 소송제(Investor-State Dispute Settlement)를 말한다.

②기업이 상대방 국가의 정책으로 이익을 침해당했을 때 해당 국가를 국제투자분쟁중재센터(ICSID)에 제소할 수 있는 제도다.

③국제투자분쟁중재센터(ICSID)는 IMF 산하에 있다.

④부당한 차별 대우에 따른 해외 투자자의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됐지만, 국가의 주권과 공공정책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4. 한·미 FTA에서 결정된 개성공단 원산지 인정 문제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①개성공단 원산지 인정 문제는 원래 빌트인 방식으로 이후에 논의할 것으로 전망됐다.

②정부는 이 문제를 강하게 거론해 무조건적으로 남북경협지역을 역외가공지역으로 인정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다.

③남북경협지역이 역외가공지역으로 인정되면 개성공단에서 생산하는 섬유, 신발, 가방 등의 제품 등이 미국에서도 관세 혜택을 받는다.

④지금까지 개성공단 생산 제품은 한국산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5. '청약가점제'와 관련한 다음 설명 사실이 아닌 것은?

①가구주의 연령이나 가구 구성원 수 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이를 합산한 종합 점수로 분양 당첨자를 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②무주택 기간이 긴 청약자일수록 당첨될 확률이 높아진다.

③이미 시행하고 있다.

④민간택지를 포함한 모든 아파트가 시행 대상이다.



6. 다음 컴퓨터의 용량 단위 중 가장 큰 것은?

①KB ②MB

③GB ④ZB



7. 수익률은 매우 높지만 신용도가 낮아 정크본드라고 불리는 고수익, 고위험 채권을 편입하는 펀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하이일드 펀드

②엄브렐러 펀드

③뮤추얼 펀드

④스폿 펀드



8. 매출액에서 ( ),( ),( )를 뺀 나머지를 '영업이익'이라고 한다.

괄호에 들어갈 단어가 아닌 것은?

①환차손

②매출 원가

③일반 관리비

④판매비


▶91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3, ②-1, ③-4, ④-1, ⑤-2, ⑥-4, ⑦-4, ⑧-3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자 중 한 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 3등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90회 퀴즈 당첨자

이상우(1등, MP3플레이어)

김지혜, 윤원기, 이성배(이상 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김명신, 김민수, 김효명, 신재희, 전수일, 정보름 (이상 3등, 1만원권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