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금까지 출시된 주식형펀드 중 3년 연속 코스피지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린 펀드는 대부분 인덱스펀드로 나타났다. 인덱스펀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주가지수의 변동과 동일한 투자성과의 실현을 목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다

②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운용기법이다

③저렴한 운용비용이 장점이다

④보통 목표 인덱스보다 높은 성과가 나온다


2. 지난해 불에 타거나 보관 잘못으로 훼손돼 한국은행이 새 돈으로 바꿔준 지폐가 모두 9억여원에 달했다. 지폐가 손상됐을 때 한국은행에서 보상해 주는 범위에 대한 설명 틀린 것은?

①훼손된 화폐가 원래 크기와 비교해 4분의 3 이상이면 액면금액 전액으로 인정한다.

②훼손된 화폐가 원래 크기와 비교해 5분의 2 이상이면 반액으로 인정해 바꿔준다

③불에 탄 돈이라도 재가 원형을 유지하고 있으면 그 부분까지 돈의 면적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재를 털어내서는 안 된다

④습기 등에 인한 부패는 훼손 정도와 상관없이 교환이 불가능하다


3. 다음 중 정부가 부동산시장 안정대책으로 내놓은 정책이 아닌 것은?

①분양가 상한제 ②분양원가 공개제

③동시분양제 확대 ④후분양제


4. 석유의 대체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가스 하이드레이트'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불타는 얼음

②천연가스와 기름의 결합

③울릉 분지

④대륙붕


5. 다음 중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마셜 맥루한이 처음 예견했다

②첨단장비를 갖추고 여러나라를 옮겨다니며 일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

③'유비쿼터스'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④'유로 노마드'라고도 한다


6. RFID란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RFID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①심해에 있는 미생물 조사가 가능하다

②할인점에서 구입할 물건을 카트에 담아 계산대를 지나치기만 해도 어떤 물품을 구매하는지 리스트가 뜬다

③동·식물에 부착하면 탄생부터 성장과정,현재 상태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④물류공정에서 박스나 팔레트에 여러 제품이 뒤섞여 있어도 모든 개별제품의 정보를 일괄적으로 읽어낼 수 있다


7. 지구 온난화 현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①겨울철 난방비 절약

②온실가스 규제 완화

③기후 이상으로 인한 자연재해

④해수온도 상승으로 수산물 생태계 변화

8. (단답형)불포화지방산인 식물성 기름을 가공식품으로 만들 때 '산패(酸敗)'를 억제하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지방산으로,최근 식품업계에서 이 물질을 사용하는지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물질은 무엇인가?

---------------------------------------------------------------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79회 퀴즈당첨자 : 김민수(1등,MP3) 유성령, 이형기, 최상윤 (이상 2등,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강희규, 김민주, 김해란, 박동규, 이은지, 최은택 (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