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 행정중심복합도시 이름은 무엇으로 정해졌는가?

①세종 ②퇴계 ③태극 ④대한


2. P2P란 'Peer to Peer'의 약어로 중앙 서버를 통하지 않고 개인 PC끼리 직접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P2P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냅스터 ②당나귀 ③이뮬 ④싸이월드


3.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공급 확대'를 주장하는 입장에서 반길 만한 정책이나 사회 현상이 아닌 것은?

①가격 상승의 진원지인 수도권에 대한 용적률 상향 조정
②지속적인 택지 개발
③나홀로 가구 급증
④뉴타운 사업


4. '사이드카'란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하나로 선물가격이 전날 종가에 비해 급등락을 보이면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제도다.

선물시장이 급등락할 때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것처럼,현물시장의 급등락이 발생할 때는 ( )이/가 발동된다.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는?

①프로그램 매매 ②주식시장 일시 정지 ③거래 정지 ④서킷 브레이크


5. 다음 DMB업체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①YTN DMB ②TU 미디어 ③한국DMB ④U1미디어


6.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병적인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독특한 대중문화 창조집단인 '오타쿠'와 구분되는 이들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①프리터족 ②히키코모리 ③코쿤족 ④보보스족


7. 부동산 시장에서는 가격이 상승하는 데도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이 있다.

이런 현상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어를 다음 보기 중에서 선택하시오.

①베블런 효과 ②전시 효과 ③J커브 효과 ④공시 효과


8. (단답형)소득이 어느 정도 균등하게 분배되는가를 나타내는 소득분배의 불균형 수치. 이탈리아의 인구·통계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코라도 지니(Corrado Gini)가 소득분포에 관해 제시한 통계적 법칙에서 나온 이 수치의 이름은? ( )

---------------------------------------------------------------

▶78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①-2, ②-1, ③-4, ④-4, ⑤-3, ⑥-4, ⑦-2, ⑧-3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 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77회 퀴즈당첨자 : 이철원(1등,MP3), 김성진, 박준우, 김봉준(이상 2등,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민병천, 서진경, 이로운, 조윤제, 곽재혁, 박정아, 송정은, 윤제윤, 최예술, 박상현(이상 3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