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식시장에서 대형 우량제조업체의 주식을 통칭하는 용어는?

①블루칩 ②레드칩 ③옐로우칩 ④화이트칩


2.영국의 경제학자 수전 스트레인지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국제금융시장 통합에 따라 투기자본이 세계경제를 교란시키는 것을 도박판에 빗댄 말은?

①호텔 자본주의 ②카지노 자본주의 ③백화점 자본주의 ④도박 자본주의


3.과장·강요로 물품을 구입했을 때 소비자가 일정기간 안에 계약취소, 계약금 환급 등을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소비자들이 원치않는 계약이나 잠깐의 판단착오로 계약한 경우 다시 생각할 시간을 부여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할부판매나 방문판매외에 생명보험에서도 실시되는 이 제도는?

①핫 오프(hot off) ②씽크 오프(think off) ③쿨링 오프(cooling off) ④레드 오프(red off)


4.미 달러화 가치가 하락세를 탈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 금 가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금 가격은 달러가치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②은행들이 판매하는 금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영국 런던금시장 협회(LBMA) 인증을 맏은 순도 99.99% 짜리다
③금은 가격변동성이 크다
④국제 금 가격은 미 달러화 기준으로 거래된다


5.BIS(국제결제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스위스 바젤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국제금융 안정을 도모하는 기구다
②BIS비율은 은행의 전체 위험자산에 대해 자기자본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③은행의 경영이 건전할수록 BIS비율이 높아진다
④은행들은 국제·국내 업무 모두 8% 이상의 BIS비율을 유지해야 한다


6.기업이 ‘틈새시장’, 즉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새로운 상품을 잇따라 내놓음으로써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판매전략은?

①플래그십 마케팅 ②니치 마케팅 ③프로슈머 마케팅 ④그린 마케팅


7.미국의 ( )은/는 지난 12일 ( )을/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5.2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바르게 적은 것은?

①연방준비제도이사회, 공개시장위원회
②공개시장위원회, 연방준비제도이사회
③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
④중앙은행, 금융통화위원회


8.크리스마스 및 연말 경기 특수와 가장 관계가 적은 곳은?

①크리스마스 카드 제조업체 ②제과·제빵업체 ③우체국 ④의류 제조업체

-----------------------------------------------------------------

▶76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①-4,②-4,③-3,④-4,⑤-2,⑥-4,⑦-1,⑧-4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과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2등에게는 사계절출판사가 발행한 ‘청소년을 위한 교양’을, 3등에게는 1만원 제과상품권을 각각 증정합니다.

◆제75회 퀴즈당첨자 : 김재훈(1등, MP3) 김현수, 전규리, 정일한(2등, 도서 '청소년을 위한 교양') 강한빛, 김상균, 백영규, 유주혜, 이건혁, 이승엽, 정인혁, 조수빈, 추연궁, 황현선(이상 3등, 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