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시장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주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그 배경이 될 수 없는 것은?

①해외 여행객 증가

②원화 강세

③늘어나는 비행기 테러

④국제 유가 하락


2. 검찰이 론스타의 경영진 3명에 대해 법원에 청구한 영장실질심사에서 기각 결정을 받았다. 영장실질심사란 검사의 구속영장을 청구받은 판사가 피의자 또는 그 변호인이 신청할 경우 의견을 듣고 구속 여부를 결정하는 제도이다. 다음 용어 중 잘못 설명된 것은?

①피의자:죄를 범한 혐의로 수사기관의 수사대상이 되어 있는 자로서 아직 공소(公訴)가 제기되지 않은 자

②공소:판사가 죄를 범한 혐의를 받는 사람을 재판하는 것

③기각:원고의 소송이나 상소인의 상소에 대해 재판할 이유가 없다는 것으로 법원이 재판을 거부하는 것

④영장:강제처분을 허가 또는 명령하는 법관의 재판서


3. 원가연동제란 아파트 분양가격을 택지비 건축비 등 원가에 일정한 이윤을 더해 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다음 중 원가연동제에 대한 평가가 잘못된 것은?

①주택업체들이 많은 이윤을 남기는 것을 막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택 분양가격이 낮아질 것이다.

②분양가격을 규제하는 효과를 가져와 장기적으로 아파트 공급 물량이 줄어들 수 있다.

③건설업체들이 값싼 건축자재를 사용해 아파트의 품질이 나빠질 수 있다.

④아파트 시장에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기 수요를 줄일 수 있다.


4. 세계무역기구(WTO)는 7일 총회를 열고 베트남의 회원국 가입을 반대 없이 최종 승인했다.

이로 인해 베트남이 겪을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①베트남은 5~7년 안에 현재 17.6%인 수입 관세를 13.8%로 낮춰야 한다.

②베트남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농수산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③베트남의 섬유,쌀,커피,신발 등에 대한 선진국의 수입 제한이 없어지고 일반특혜관세(GSP)를 적용받게 돼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이다.

④베트남의 대외신용도도 높아져 외국인 투자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 출자총액제한제도와 관련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경제력 집중을 억제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제도이다.

②공정거래위원회가 매년 적용 대상 대기업 집단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③기업들의 투자활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④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자 공정위는 대안으로 순환출자를 금지하려고 한다.


6. 필요한 돈이 모일 때까지만 일하고 쉽게 일자리를 떠나는 사람들로,일본에서 유행하는 집단인 이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는?

①프리터족

②오타쿠

③코쿤족

④딩크족


7. 다음 중 집값을 안정시키는 정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주택 공급 확대

②분양가 원가연동제 적용

③기반시설부담금제 적용

④지속적인 개발계획 발표

-----------------------------------------------------------------

▶71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①-4, ②-2, ③-4, ④-1, ⑤-1, ⑥-2, ⑦-3, ⑧-1

▶글쓰기 첫걸음 정답: ①이런 ②하지만 ③다만 ④그런데 ⑤이렇게

◈수학여행,논리퀴즈,경제상식 퀴즈의 정답을 생글생글i(www.sgsgi.com)에 남겨주세요.

수학여행과 논리퀴즈 당선작은 다음 주 생글생글i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 퀴즈 정답은 생글생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수학여행,논리퀴즈 및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 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등에게는 각각 1만원 제과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70회 퀴즈당첨자 : 양현경(1등,MP3), 김정우, 조수연, 한상호, 강승웅, 김민지, 김윤환, 김주영, 김지아, 나미선, 윤태원, 정정임, 한혜심, 황남경, 조하나, 문인섭, 박민아, 박보미, 박상윤, 이송희, 이태현 (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