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와 슬기는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상품 포장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이다.

그런데 얼마 전에 지배인이 새로운 업무를 지시했다.

그 업무는 (주)도로시가 야심차게 내놓은 영양만점인 '고양이 먹이 통조림'의 판촉을 위해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상품을 진열하는 것이다.

지배인은 통조림 몇 박스를 가져다주면서 이것을 한 줄씩 쌓아올리는 데 위층에 있는 통조림 수가 바로 아래층보다 꼭 하나씩만 적어야 한다고 일러주었다.

지은이와 슬기는 어떻게 쌓을까 고민을 하였는데 지배인이 말한 조건에 맞도록 주어진 통조림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의 수가 다섯 가지나 된다는 것을 알아내고 기뻐했다.

물론 이 다섯 가지는 제일 밑에 놓이는 통조림의 수가 각각 다른 것이다.

그들은 그 다섯 가지 방법 중 식품코너를 방문할 고객들의 시선을 가장 잘 끌고,또한 가장 안정된 형태로 여겨지는 방법으로 통조림을 쌓아올렸다.

이 일을 모두 끝냈을 때 지배인은 그들이 쌓은 통조림의 형태를 본 후 매우 흡족해 하며 쌓아올린 통조림이 모두 몇 개인지 물었다.

바닥에 놓인 통조림의 개수와 제일 윗줄에 놓인 통조림의 개수를 세어본 후 지은이는 126개,슬기는 128개라고 각각 대답하였다.

두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은 제대로 대답했다고 하면 누가 올바르게 대답한 것일까? 또 조건에 맞게 쌓는 다섯 가지 경우 중 높이가 가장 높도록 쌓아올린다면,가장 윗줄에 놓인 통조림의 개수는 몇 개일까?

박선후 S·논술 수리논술대표 suri@nons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