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IY'는 'Do It Yourself'의 줄임말로 소비자들이 반가공 상태의 자재를 구입해 손수 완제품을 조립하는 산업을 일컫는 말이다.

다음 줄임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님트(NIMT·Not In My Term):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자신의 임기 동안 애써 힘든 일을 하려는 헌신적인 모습.

②핌피(PIMFY·Please In My Front Yard):자기 동네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발벗고 나서는 현상.'내 앞마당에 지어달라'는 의미.

③바나나(BANANA·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우리 동네 주변에는 아무 것도 짓지말라'는 뜻.

④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내 뒷마당에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쓰레기 소각장,장례시설 등이 주변에 세워지는 것은 반대하는 지역 이기주의를 일컫는 말.


2. 얼마 전 한 한국인 과학자가 배아를 파괴하지 않고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할 수 있는 연구 기술을 개발했다.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된 후 세포분열과 분화를 거쳐 배아를 형성한다.

②'배아줄기세포'는 배아의 발생과정에서 추출한 세포로서 모든 조직의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으나 아직 분화되지 않은 세포를 뜻한다.

③현재 배아줄기세포로 인간을 복제할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 상태다.

④'성체줄기세포'는 제대혈(탯줄혈액)이나 다 자란 성인의 골수와 혈액 등에서 추출해낸 것으로,뼈와 간·혈액 등 구체적 장기의 세포로 분화되기 직전의 원시세포다.


3. 조세피난처가 각국의 테러 자금의 유통경로로 의심받고 있다.

조세피난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법인의 실제 발생소득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국가나 지역을 의미.

②모든 금융거래의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므로 탈세,돈세탁의 온상이 되기도 한다.

③대표적인 조세피난처는 바하마·버뮤다제도 등 카리브해 연안과 중남미에 집중돼 있다.

④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중심으로 조세피난처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4. 이슈가 될 만한 사건이 터질 때마다 단어 뒤에 '게이트'란 단어를 붙이는 경우가 많다.

다음 설명 중 사실이 아닌 것은?

①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에서 유래한 말이다.

②워터게이트 사건은 1972년 닉슨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 비밀공작반이 워싱턴의 워터게이트빌딩에 있는 민주당 전국위원회 본부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다 발각·체포된 사건이다.

③닉슨 대통령 자신이 무마공작에 나선 것도 폭로됐다.

④이 일에도 불구하고 닉슨은 재선에 성공했다.


5. 스크린쿼터제는 극장이 자국의 영화를 일정 기간 이상 상영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다.

스크린쿼터제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한국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스크린쿼터제를 유지하고 있다.

②일반적으로 외국영화의 무차별 시장 잠식을 견제하며 자국 영화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다.

③미국은 한·미 FTA 협상에서 스크린쿼터제를 축소·폐지할 것을 주장했다.

④우리나라는 올해 7월부터 연간 73일 동안 한국영화를 상영할 수 있도록 기한이 축소됐다.


6. 삼성전자는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공개 시연한다고 30일 발표했다.

세대별 이동통신 기술에 대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이동통신기술의 세대는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 구분된다.

②4세대 이동통신의 멀티미디어 전송속도는 100Mbps로 3세대보다 조금 느리다.

③4세대 이동통신기술은 3세대 이동통신인 IMT-2000의 뒤를 잇는 통신서비스다.

④아날로그 이동전화를 1세대,디지털 이동전화를 2세대,PCS를 2.5세대라 한다.


◆62호 경제상식 퀴즈 정답 ①-1,②-4,③-2,④-1,⑤-3,⑥-1,⑦-4


◆생각여행 1회 당선작은 생글생글i(www.sgsgi.com)에서 확인하세요.

경제상식퀴즈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생각여행 정답자와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등 20명에게는 1만원권 제과상품권을 드립니다.

◆제61회 퀴즈당첨자: 노임마누엘(1등,MP3) 김성희,신유찬,양희선,이성우,이정훈,이현지,정지혁,조상묵,조영현,최돈욱,강민우,고은수,김경민,김도아,김윤정,박성진,우정민,이정훈,이지예,차무연(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