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21일 강력한 경제 회복세를 바탕으로 "독일은 더 이상 유럽의 병자가 아니다"라고 선언했다. 여기서 말하는 '유럽의 병'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①재정에서 복지 지출이 많고 저성장 고실업,재정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유럽의 몇몇 나라의 상황을 일컫는 말

②유럽의 부동산 경기 과열이 꺼지면서 건축업계에 침체기를 맞은 것

③동유럽의 저임금 노동자들이 서유럽으로 옮기면서 기존의 나라에 있던 노동자들과 갈등을 일으키는 것

④유럽에서 다시 고개를 드는 인종 차별 정책


2. 저출산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한 결과가 아닌 것은?

①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각종 사회안전망 확충이 필요하다.

②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정부 재정지출이 늘어난다.

③생산가능 인구가 줄어 생산성이 떨어진다.

④각종 세금부담이 줄어든다.


3. 미국 대기업들의 현금성 자산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현금성 자산이란 당장 '현금화' 할 수 있는 것으로 은행의 예금,보험증권,주식 등을 말한다.

현금성 자산이 많은 기업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현금성 자산이 늘어난다는 것은 기업의 재무구조가 양호하다는 뜻

②현재 진행 중인 투자에 대한 리스크 부담이 크다

③투자를 꺼리고 있다는 뜻이기도 함

④기업의 미래 성장성을 해칠 수 있다


4. 금융감독원은 민원 사무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보호단체 대표 등 사회 저명인사 6명을 명예 금융옴부즈맨으로 위촉한다고 22일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옴부즈맨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한국에서 처음 만든 제도다.

②행정부가 강화되고 행정기능이 전문화되는 자본주의 국가에서 행정부의 독주를 막고자 고안된 행정 통제 제도다.

③입법부에서 임명한 행정감찰관이,시민이 제소한 사안에 대해 독자적으로 조사하고 처리한다.

요즘은 행정분야 이외에도 옴부즈맨제도를 이용하는 곳이 많아졌다.

④옴부즈맨제도에 대해 행정의 책임성과 비밀성의 침해에 대한 비판론이 있다.


5. 다음 보기에서 우리 나라 수출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례는 어느 것인가?

①미국의 내수가 주택경기 하강과 함께 주춤

②현재 과열 상태인 중국 경제가 경착륙

③원유를 포함한 에너지 가격 하강

④위안화 평가 절상 등으로 중국의 수출 증가율이 크게 낮아질 경우


6. 대표적인 경기방어주로 약세장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한국전력이 최근 지수 조정장에서는 시장대비 오히려 큰 폭 하락,투자자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경기방어주'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철강,석유화학,반도체 관련주가 여기에 해당한다.

②아무리 경기가 좋지 않더라도 결코 소비하지 않을 수 없는 업종의 주식이 경기방어주다.

③전력·가스·철도 등 공공재와 의약품·식료품·주류 등 생활필수품 등의 종목이 이에 해당한다.

④경기의 호전·위축과는 상관이 없거나,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 업종에 속하는 기업의 주식을 통틀어 일컫는다.


7. 인터넷 회원가입이나 게시판 글 올리기를 위한 신원확인을 위해 주민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수단과 사용방식 등이 9월 중 확정된다.

이렇게 된 배경이 아닌 것은?

①인터넷에서 익명으로 근거없이 남을 비방하는 일이 많아졌다.

②주민번호로 신원확인을 한다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인권 침해논란이 일어난다.

③실제 개인의 주민번호가 인터넷상에서 떠돌아 다니면서 청소년등이 성인의 주민번호를 도용해 성인사이트에 가입하는 경우도 생겼다.

④주민번호를 대신한 신원확인 방법이 생길 경우,그 방법 안에 그 사람의 나이까지 식별하게 만들 필요는 없다.

----------------------------------------------------------------

◆제60회 퀴즈당첨자 : 박수강(1등,MP3) 김두환, 류소이, 석철민, 송근하, 송철민, 신아영, 윤호경, 이주재, 최용순, 한다한, 강누리, 김광진, 김수민, 송상영, 안재현, 윤정하, 이성조, 이세진, 정대건, 조재휘(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

◆61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1, 3-3, 4-1, 5-4, 6-3, 7-4,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