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에 열거하는 사례들 중 의도하는 목표가 다른 하나는?

①금감원이 최근 '구두 지시'를 통해 국민 신한 등 대형 은행들에 대해 월별 주택담보대출 신규 취급액을 전월의 절반으로 낮추라고 창구 지도에 나섰다.

②한국 은행이 콜금리를 연거푸 인하하고 있다.

③금융감독원은 강남 등 일부 지역의 아파트 담보인정비율을 60%에서 40%로 하향 조정키로 했다.

④정부는 1가구 2주택 소유자에 대해 양도세를 중과키로 했다.


2. 한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의 액면가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를 가리키는 용어다.

가령 1000원을 1환으로 바꾸는 식이다.

보통 극심한 인플레로 인해 경제량을 화폐적으로 표현하는 숫자가 많아서 초래되는 국민들의 계산상,지급상의 불편을 해소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무엇인가?

①리디노미네이션 ②디노미네이션

③인플레이션 ④디플레이션


3. 소비자 물가 불안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이 확실해진 가운데 한국은행마저 콜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계 심리가 확산되면서 15일 5년물 ( ) 유통수익률이 연 5.3%로 전날보다 0.04%포인트 상승,지난 4월27일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정부 수요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채권의 일종으로 괄호안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①국고채 ②국공채 ③지방채 ④한전채


4.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자산가격 폭락에 대한 우려가 국내 기업들의 경영 전선에도 밀어닥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업들은 ( ) 확보를 중심으로 한 자산 재조정과 글로벌 자산 디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자산 가치의 하락 시에 가장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는 것은?

①주식 ②채권

③부동산 ④현금


5. 북한의 미사일 발사 위협으로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 ) 가산금리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자국 통화가치의 안정을 도모하고 투기적인 외화유출입에 따른 외환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또는 간접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외환을 매매하기 위한 기금을 조성하려는 목적으로 발행된 채권으로 괄호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외국환평형기금채권 ②산업금융채권

③할인사채 ④자산담보부채권


6. 특정지수를 따라가도록 설계된 일종의 인덱스펀드다.

펀드이면서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 있어 실시간 펀드 기준가격을 보면서 주식과 똑같이 사고 팔 수 있다.

특정한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펀드 내 어떤 주식이 편입돼 있는지 바로 알 수 있어 운용의 투명성이 보장된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①ETF(상장지수펀드)

②ELS(주가연계증권)

③ELD(주가연계예금)

④SPA(상품유가증권)


7. 한화그룹은 19일 (주)한화 등 7개 계열사 이사회를 열어 대한생명 주식에 대한 ( ) 행사를 결의했다.

한화그룹 7개 계열사는 각각 이사회를 열고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대한생명 지분 16%에 대한 계약상 권리인 ( )을 즉시 행사키로 의결했다.

주식매수청구권이라고도 하며 특정자산을 정해진 기간 내에 일정한 가격으로 되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 용어는?

①스톡옵션 ②풋옵션

③콜옵션 ④매도옵션


8.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정리를 통한 공적자금의 회수와 국가 등으로부터 매각을 의뢰받은 자산의 공매를 주된 업무로 하는 정부기관이다.

캠코(KAMCO)로도 불린다.

최근 이 기관의 수장이 현대차 비자금 수사에 연루돼 충격을 주고 있기도 하다.

이 곳의 명칭은?

①예금보험공사 ②자산관리공사

③산업은행 ④산은캐피탈

--------------------------------------------------------------

◆53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①-3 ②-1 ③-3 ④-1 ⑤-1 ⑥-4 ⑦-2 ⑧-4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52회 퀴즈당첨자 :방기민(1등,MP3) 이상철, 노수민, 김현진, 윤원근, 박혜아, 박아연, 박양미, 이진범, 박혜윤, 김현철, 유인태, 신재식, 임현정, 김하나, 최명, 이이현, 김종석, 정운아, 김수환, 최은지 (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