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생 경영'의 과실이 1차 협력업체에만 몰릴 뿐 2,3차 협력업체엔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실제 현대차의 경우 최근 시행한 '부품업체 긴급 지원 방안'에 따라 381개 1차 협력업체들은 결제대금을 전액 ( )(으)로 받게 됐지만 1차 협력업체와 거래하는 4200여 2,3차 협력업체 대부분은 여전히 ( )(으)로 결제받고 있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①주식-채권 ②현금-어음 ③어음-현금 ④채권-주식


2. 지난 2000년 말부터 서울 강남 등을 중심으로 급등한 부동산 가격이 폭락세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이 정부 부처에서 쏟아지고 있다.

이 같은 전망이 현실화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상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부동산 담보가치가 하락,빚을 떼일 것을 우려한 금융회사들이 앞다퉈 대출회수에 나선다.

②부동산을 팔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부동산 가격이 추가로 하락한다.

③금융권은 풍부한 현금 유동성 덕분에 자산건전성이 높아진다.

④가계 자산가치가 떨어지면서 전반적으로 소비 위축 현상이 나타난다.


3. 최근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이 한국에서 잇따라 철수 결정을 내려 관심을 끌고 있다.

다음에 열거하는 유통업체와 해당 국적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월마트-미국 ②까르푸-프랑스 ③테스코-독일 ④로터스-태국


4. 최근 미국 등 주요국들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 국제 투기자금의 자금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발생하고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주식,원자재 등에 몰려 있는 글로벌 자금이 채권 등으로 몰리고 있다.

②개발도상국가들의 통화가치가 높아지면서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이머징마켓 증시가 급등하고 있다.

③미국 달러화 약세로 미 달러화에 투자했던 자금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유로나 엔,스위스프랑 등 다른 통화로 움직이고 있다.

④미국,일본,독일 등 주요국의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이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5. 최근 유세 도중 피습당한 정치인이다.

한나라당 대표이며 이번 사건으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지지율 격차가 한층 벌어진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 인물의 이름은?

①한명숙 ②강금실 ③박근혜 ④오세훈


6. "시스템 솔루션업체인 실리샌드는 지난 23일 최대주주인 김동훈 사장 외 1명의 보유주식 가운데 10만4860주와 증권예탁결제원에 보호예수 중인 94만3780주 등 104만8640주를 120억원에 옐로우필름에 매도키로 했다.

실리샌드는 지난해 10월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회사로 상장 7개월도 안 돼 TV드라마 제작사이자 비상장사인 옐로우필름의 ( ) 통로가 된 것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적합한 것은?

①예비상장 ②기업공개 ③상장폐지 ④우회상장


7. 증권선물거래소가 지난 22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12월 결산 제조업체 487개사의 올 3월 말 현재 유보율(잉여금/자본금)이 평균 614%로 지난해보다 7%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인 유보율은 영업 활동이나 자본 거래를 통해 벌어들인 자금 가운데 얼마만큼을 회사 내에 쌓아두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유보율이 높아지는 원인과 무관한 것은?

①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위험회피 경영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②노동시장의 유연성이 과다해 생산 현장의 생산성이 침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③유가 상승,환율 하락 등 거시경제 전망이 불투명해 설비 투자를 미루고 있는 탓이다.

④각종 규제로 기업들의 투자의욕 상실이 심각한 수준이다.


8. 금융 분야의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자격증이다.

미국의 투자관리연구협회가 주는 자격으로 재무분석 관련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1999년 한국에 협회가 처음 설립된 이래 2001년 이후 자격증 보유자 수가 매년 100여명씩 늘고 있다.

이 자격증의 명칭은?

①CFA ②MBA ③CPA ④AICPA

--------------------------------------------------------------

◆49회 경제상식 퀴즈 정답 : ①-3 ②-1 ③-4 ④-3 ⑤-2 ⑥-2 ⑦-1 ⑧-4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43호부터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8회 퀴즈당첨자;주재형(1등,MP3)박준현,김진주,이현진,김동경,이형로,정승희,이선윤,유진희,장호석,최고,허광동,박성진,윤득규,김상선,홍샘나,차무연,유진희,홍진무,강윤수,김태현(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