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상의 장터를 말한다.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인터넷상에서 서로 필요로 하는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다.

옥션,G마켓 등이 대표적인 업체다.

이를 뜻하는 용어는?

①홈쇼핑 ②모바일 쇼핑 ③오픈마켓 ④유선방송


2. 최근 기업 ( ) 변경에 나선 기업들은 나비,비행기 날개,화살표 등 파격적인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는데 각진 이미지나 글씨 위주였던 1980~1990년대식 로고 대신 20~30대를 겨냥한 밝은 색상의 아이콘을 붙인 로고가 주로 쓰이는 추세다.

기업의 통합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가리킨다.

괄호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BI ②CI ③PR ④CM


3. 지난 3월 베네수엘라의 유전 국유화가 단행된 지 1개월여 만에 볼리비아 정부가 지난 1일 천연가스 및 석유산업에 대한 국유화를 선언했다.

남미 대륙에 불고 있는 좌파 바람의 대표적인 사례다.

3일 현재 좌파 정당이 집권한 국가가 아닌 곳은?

①칠레 ②아르헨티나 ③브라질 ④콜롬비아


4. 정부가 거주용이 아닌 투자 목적으로 해외 주택 등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을 연내에 허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미국 캐나다 중국 등지의 해외 부동산 투자에 나서는 개인과 기업들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한 배경 중 가장 적합한 것은?

①미국과의 FTA 협상과 관련,농산물 영화 등의 분야에서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포석이다.

②최근 계속 떨어지고 있는 원·달러 환율을 방어하기 위한 조치다.

③강남 집값 등 국내 부동산 가격이 급등,투자자들의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려는 의도다.

④해외에 자녀와 부인을 보낸 기러기 아빠들의 보건 상태가 심각,이들을 위해 해외 부동산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5. 미국의 7대 기업에 속하는 에너지 회사로 지난 2003년 수백억달러의 빚을 안고 파산하며 미국 역사상 최대 파산 규모라는 기록을 남겼다.

숫자만으로 에너지를 사고팔며 대규모 분식회계를 저질렀고 정가에 막대한 정치 헌금을 던지기도 해 '( ) 사태'라는 말까지 낳았다.

최근엔 이 그룹의 케네스 레이 전 회장이 회사가 침몰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7000만달러 상당의 주식을 회사에 되팔아 흥청망청 낭비하는 등 도덕적 해이가 드러나 또 한번 충격을 줬다.

이 기업의 이름은?

①골드만삭스 ②엔론 ③마이크로소프트 ④포드


6.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전략론이다.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는 것으로 ( ) 전략은 2005년 2월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출판사에서 같은 제목의 단행본으로 출간되자마자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주목받으며 26개 언어로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은?

①블루오션 ②레드오션 ③블루스카이 ④레드스카이


7. 최근 이랜드에 매각되며 진출 10여년 만에 국내 유통업계를 떠나게 된 기업이다.

프랑스의 대형 유통업체로 역사만 100년이 넘은 세계 2위의 유통기업은?

①월마트 ②이마트 ③코스트코 ④까르푸


8. "LG텔레콤 주가가 2일 7.08% 급등한 1만1350원에 마감되면서 ( ) 3조원을 넘어섰다." 현재 주식가격에 총 발행주식 수를 곱한 값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시가총액 ②거래대금 ③평가차액 ④영업이익

--------------------------------------------------------------

◆46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①-3 ②-2 ③-1 ④-4 ⑤-1 ⑥-1 ⑦-4 ⑧-2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43호부터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5회 퀴즈당첨자 ; 이미연(1등, MP3), 심상효, 조정원, 정우석, 석현수, 이준영, 이순희, 김혜진, 유인태, 이윤정, 김민지, 구다솔, 이기준, 신승진, 임은영, 황소윤, 전인탁, 안종열, 허영호, 이광희, 정성영(이상 2등, 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