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찰은 현대자동차 수사와 관련해 비자금 조성방법의 하나로 실제보다 영업이익은 줄이고 손실을 부풀려 장부를 만드는 '역(逆) ( )'수법을 이용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기업이 자산이나 이익을 실제보다 부풀려 재무제표상의 수치를 고의로 왜곡시키는 행위는.

①부정부패 ②분식회계 ③주가조작 ④횡령


2. ( ) 핵 문제를 둘러싼 긴장이 높아지면서 국제 유가가 일제히 사상 최고가로 치솟았다.

최근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언,미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국가는?

①이란 ②이라크 ③사우디아라비아 ④아프카니스탄


3. 다음 중 정부가 특별법을 만들어 특정 목적을 위하여 설립한 국책 은행이 아닌 것은?

①한국은행 ②외환은행 ③수출입은행 ④산업은행


4. 최근 일본이 독도 인근 수로 탐사 계획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져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영유권 분쟁으로 비화되지 않도록 배타적 경제수역(EEZ) 문제로 국한해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다음 중 EEZ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자국 연안으로부터 100해리까지의 수역에 대해 천연자원의 탐사·개발 및 보존,해양환경의 보존과 과학적 조사활동 등 모든 주권적 권리를 인정하는 유엔해양법상의 개념이다.

②1994년 12월 발효됐다

③타국 어선이 배타적 경제수역(EEZ) 안에서 조업을 하기 위해서는 연안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이를 위반했을 때는 나포(拿捕)되어 처벌을 받는다

④한국은 1995년 12월 국회의 비준을 얻어 배타적 경제수역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이듬해 배타적 경제수역을 선포했다


5. 채권금융기관으로부터 부실기업을 인수한 후 경영을 정상화함으로써 수익을 올리는 상법상 주식회사를 말한다.

금융회사는 이곳에 해당 기업의 주식을 넘겨 조기에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한 개의 부실기업만 맡아 한시적으로 존재하는 형태가 아니라 영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이 회사는.

①벤처투자회사 ②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 ③기업구조조정투자회사 ④사모펀드


6. 정책금리로 불리는 콜금리의 인상 여부를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다음 중 콜금리 인상에 신중해야 한다는 견해를 뒷받침할 만한 논거로 적절치 못한 것은?

①지난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동기 대비 2.0%로 여전히 안정돼 있다

②작년 말 이후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률이 지속적으로 뛰고 있다

③분기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보면 성장률이 갈수록 둔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미국 FRB금리와 한국 콜금리 간의 격차가 줄어든 상태다


7. 다음 국가 중 자국 화폐 단위에 '달러'란 말이 들어가지 않는 곳은?

①미국 ②영국 ③홍콩 ④호주


8. 증권선물거래소는 엔화와 유로화 ( )의 구체적인 상품구조에 대해 금융감독위원회와 협의하고 있으며 금감위 승인과 시스템 개발 등을 거쳐 4월 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거래소측은 현물시장에서 엔화와 유로화 거래가 활발해지고 관련 외환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헤지(위험성 회피)목적의 ( )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상품 도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수량이나 규격·품질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계약 시에 정한 가격으로,장래의 일정 시점에 인수·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뜻하는 것은?

①주식 ②채권 ③선물 ④현물

---------------------------------------------------------------------

◆지난회(44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1, 3-2, 4-1, 5-2, 6-2, 7-3, 8-1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43호부터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3회 퀴즈당첨자 : 전웅현(1등,MP3), 박상수, 이예준, 이진범, 황동진, 이기재, 박정희, 김난희, 윤은주, 김새롬, 박대균, 조윤영, 서지은, 박철헌, 박성림, 노재숙, 전춘식, 최정아, 김상모, 서영덕, 이승우(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