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환은행의 론스타 매각에 결정적 자료가 된 이 은행의 2003년 말 ( ) 추정치가 하향 조정됐음을 시사하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은행의 부실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국제 기준으로 1988년 7월 각국 은행의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이 기준에 따라 적용대상 은행은 위험자산에 대해 최소 8% 이상의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①LBO 자기자본비율 ②BIS 자기자본비율 ③BSI 자기자본비율 ④PEF 자기자본비율


2.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검찰 수사가 이제 막 세계 업계 빅 리그에 진입하려는 ( )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도요타에 비견될 만큼 글로벌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 회사의 이름은?

①현대자동차 ②삼성전자 ③쌍용자동차 ④LG전자


3. 북유럽의 아이슬란드가 지난 2∼3년간 유입된 외국인 투자자금의 급격한 유출로 외환 위기를 겪고 있다.

이와 관련,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 )년 한국 외환위기의 북유럽판'이라고 묘사했다.

괄호안에 들어갈 연도는?

①1996 ②1997 ③1998 ④1999


4. 지난 3월 말 발표된 공시지가에서 도쿄 나고야 오사카 등 일본 3대 도시의 상업용지가 1년 전에 비해 1.0% 상승해 15년 만에 오름세로 돌아섰다.

경기 회복과 함께 IT(정보기술) 업계 등에서 신흥 억만장자들이 대거 출현하고 대기업 이익이 급증하면서 골프 회원권 가격도 치솟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장기 저금리 속에 경기가 살아나면서 부유층 자산을 중심으로 ( ) 징후가 있다"고 지적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적합한 말은?

①버블(거품) ②붕괴 ③경기 위축 ④파산


5. 지난 6일 원·달러 환율이 957원으로 떨어져 8년반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음 중 원화절상의 원인이나 결과로 적합지 않은 것은?

①원화절상이 계속 진행될 경우 수출 중심의 중소기업들이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

②원화절상은 수입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

③외국인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순매수행진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원화절상이 생겼다.

④중국과 중동 국가들이 미 국채에 대한 투자 비중을 줄일 것임을 시사하자 역외 투기세력들이 베팅하기 시작했다.


6. 핵 문제 등 북한문제를 풀기 위해 마련된 '6자 회담'의 참여국가가 아닌 곳은?

①미국 ②영국 ③중국 ④일본


7. 5월에 열릴 지방선거에서 서울 시장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한 인물이다.

전 법무장관을 지냈으며 출마회견에서 "서울의 안과 밖,높은 자리와 낮은 자리,여성과 남성 등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잡은 모든 경계를 허물어 좋은 사회를 만들고,서울을 통해 한국을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①오세훈 ②한명숙 ③강금실 ④이계안


8. 인터넷 업체와 네티즌 간 일방적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을 의미한다.

인터넷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 개념에서 진화한 버전이란 뜻을 담고 있다.

개방적인 정보 활용과 네티즌 개개인의 직접 참여가 특징이다.

네티즌은 인터넷시작 페이지도,서비스 내용도,콘텐츠도 자기 마음에 들게 바꿀 수 있다.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①웹2.0 ②오픈 마켓 ③포털 ④미니 홈피

---------------------------------------------------------------------

◆지난회(43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1, 3-1, 4-2, 5-3, 6-3, 7-1, 8-1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43호부터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2회 퀴즈당첨자 : 김주동, 한영대, 윤미정, 김동욱, 박경호, 김재호, 손주희, 조윤영, 정희철, 배태희, 이지나, 이미영, 최성주, 김진환, 김희수, 이민규, 엄주현, 김윤호, 성정은, 이신복(이상 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