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식축구 MVP 선수인 하인스 워드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경호원(일명 보디가드)들이 그의 곁을 잠시도 떠나지 않는 모습이 TV에 자주 등장했다.

유명 가수나 영화배우가 시사회 등에 나설 때도 마찬가지다.

경호원들은 만약의 안전사고에 대비해 의뢰인을 보호하는 데 모든 힘을 쏟아붓는다.

경호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반영한 TV드라마도 증가했다.

'프라하의 연인''이 죽일 놈의 사랑' 등에서는 모두 보디가드가 주요 인물로 등장했다.

경호원은 경호 대상이 되는 인물의 신변을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구체적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경호대상의 신변을 지켜주고 건물에서 방문자의 출입을 점검하거나 불법침입 또는 도난,화재 및 기타 위험을 방지해 준다.

또 각종 장비를 점검해 휴대하고 유사 시 출동할 수 있도록 지정된 장소에서 대기,경호본부와 연락을 유지하면서 상황을 보고한다.

개인경호원은 때에 따라 경호업무뿐만 아니라 비서 및 행정 등의 부수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일단 경호원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는 빠른 반응 시간과 속도,유연성 및 균형,시력,신체적 강인성,공간 지각력,자기 통제,책임과 진취성,인내,신뢰성,리더십 등을 꼽을 수 있다.

안전과 보안,법,교육 및 훈련,심리,통신 등에 관한 지식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체력과 운동신경이 우수해야 하며 정확한 판단력 및 순발력도 있어야 한다.

경호원에게는 투철한 직업의식과 책임감이 필요하다.

경호를 받는 사람에게는 신뢰감을 주고 경호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학습능력도 요구된다.

경호원이 되는데 특별한 제한요건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남자의 경우 군필자로 제한된다.

경호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4년제 대학에는 경호학과 경호비서학과 경찰경호학과 경찰무도학과 등이 있으며,전문대학에는 경호과 경찰경호과 경호무도과 경호태권도과 경호합기도과 경찰(경호)행정과 특전경호과 무도경호과 경호비서과 경찰경호의전과 경호스포츠과 경호사관무도전공 등이 있다.

이들 학과에서는 경호학개론 안전관리론 경비업법 민간경비론 구급법 경호 의전실무 사격안전학 기계경비 정보보안 무도학 행정학 법학에 관한 이론과 실무 등을 배울 수 있다.

관련 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경비지도사가 있다.

경호 협회에서도 5주 과정으로 경호 기본 교육을 실시,사설 경호원 자격증을 준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일반경비지도사를 취득하려면 1차 시험은 법학개론과 민간경비론 등 3과목에 대해 필기시험을 치러야 한다.

2차는 경비업법 등에 관한 시험이다.

합격자는 경찰청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전문기관에서 44시간 이상의 교육을 더 받아야 한다.

경호원 종사자의 1년 평균 임금은 2345만원으로 2004년도 중앙고용정보원이 실시한 '산업별·직업별 고용구조 조사' 전체직업 1년 평균임금 1999만원보다 많다.

직업에 대한 미래 전망은 밝은 편이다.

향후 5년간 경호원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인 연예인 스포츠스타 기업체 임원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청소년 폭력,스토커와 같은 생활범죄가 늘어나면서 일반인들도 신변보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각종 범죄 증가로 인해 경비나 보안에 대한 관심도 날로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고용개발원에서 조사한 결과 경호원 수요는 향후 5년간 증가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응답자의 11%가 '많이 늘어남'이라고 답했고 '늘어남' 52%,'변화 없음' 19%,'줄어듦' 19%,'많이 줄어듦' 0% 등으로 조사됐다.

더 자세한 사항은 대한경호협회(http?//www.bodyguar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areerin@naver.com

< 글 실은 순서 >

1. 직업의 개요
2. 플로리스트
3. 큐레이터
4. 동시통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