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휴대폰 ( )지급액수를 당분간 조정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달 27일부터 1년6개월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제도로 괄호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①기부금 ②보조금 ③가입금 ④수리비


2. 한국 대표 기업들이 최근 3년 동안 순이익의 절반 가까이를 ( )매입과 배당을 통해 주주에게 돌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매입한다고 하는 것은 기업이 자기자본으로 자신의 회사 주식을 매수하는 것을 뜻한다.

①자사주 ②우선주 ③보통주 ④상장주


3. 미국 내 불법 체류자를 단속하겠다는 '반(反) 이민법'을 반대하는 운동의 주역은 단연 중남미 출신들이다.

미국에서는 불법 체류자 10명 중 8명이 중남미 출신이다.

이들을 일컫는 말은?

①히스패닉 ②뮬라토 ③메스티조 ④화교


4.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를 가늠할 수 있는 ( )가산 금리가 최근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자국 통화의 대외가치 안정과 투기적 외화의 유출·입에 따른 악영향을 막기 위해 정부가 이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성하고 있다.

①하이브리드 채권 ②외국환평형기금채권 ③국민주택채권 ④국공채권


5. ( )총리는 태국 최대 재벌그룹 텔레콤사인 '친(Shin Corp.)그룹'의 지주사인 '친 코포레이션' 주식을 지난 1월 싱가포르 국영 투자사인 테마섹 홀딩스에 매각한 뒤 거대한 차익을 남기고도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고 19억달러를 챙긴 의혹으로 태국 국민들의 거센 사임 압력에 시달려왔다.

①트란 둑 루옹 ②노로돔 시하모니 ③탁신 치나왓 ④캄타이 씨판돈


6. 지난 1일 신한은행과 ( )이 통합된 새로운 신한은행으로 출범했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의 독주가 당분간 이어지는 가운데 업계 2위를 둘러싼 경쟁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1897년 한성은행으로 출발,한국 최초의 민간 상업 은행으로 괄호안에 들어갈 은행은?

①외환은행 ②한국은행 ③조흥은행 ④하나은행


7. ( )이 정부 산하기관 95곳에 대한 특별조사에 들어갔다.

( )은 예비조사 결과 일부 기관의 경우 업무 감소에도 불구하고 정원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노조 대표가 인사위원회에 참여,경영에 관여하는 등의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①감사원 ②공정거래위원회 ③관세청 ④국세청


8. 현 복지부장관으로 지난 3일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을 손질해야 한다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다.

2004년 5월 초선의원으로 당선,평복 차림으로 국회에 등원해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의 저자로도 잘 알려진 이 인물은?

①유시민 ②이창동 ③김근태 ④김명곤

---------------------------------------------------------------------

◆지난회(42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3, 2-2, 3-1 ,4-2, 5-1 ,6-3, 7-1, 8-2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43호부터 경제상식 퀴즈정답자와 영어퍼즐정잡자 중 1명을 뽑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고급 MP3플레이어를 드립니다. 또 20명에게는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1회 퀴즈당첨자 : 김수환, 김정란, 박경훈, 박준영, 김근초, 박혜린, 배야성, 최현숙, 김동진, 하진영, 김멋진, 문수혜, 박정인, 이승구, 권혜정, 이주헌, 정선숙, 문지현, 여은경, 최동현(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