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론스타는 국민은행 매각대금을 본국으로 송금하기 위해 달러화로 환전해야 한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배당금으로 받은 돈 40억달러를 본국으로 송금한다.

위의 두가지 사례로 인해 벌어질 현상 중 가장 적합한 것은?

①콜금리 상승 ②콜금리 하락 ③원·달러 환율 상승 ④원·달러 환율 하락


2. 지난달 23일 한국은행 총재로 내정된 인물은?

①박승 ②이성태 ③이정우 ④정동영


3. IB(Investment Bank)업무는 증권사의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다.

정부가 자본시장 통합법 마련을 통해 투자은행으로의 길을 터주기로 하면서 국내 증권사들이 IB 업무를 강화하고 있다.

IB업무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주식 매입 수수료를 수수료를 받았다.
②상장과 관련된 일체의 업무를 위임받아 처리해 돈을 벌었다.
③비상장기업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주식 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을 맡아 돈을 벌었다.
④전환사채 발행을 주선해 수익을 거뒀다.


4. 앞으로 중국의 위안화 절상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 추세대로라면 다음 달 안에 '1달러=8.0위안' 선이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

향후 위안화 절상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 중 적절치 않은 것은?

①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중국에 강한 압력을 넣고 있다.
②중국 정부가 수출 중심의 성장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③중국 정부가 정한 공식환율이 시장환율 상승폭보다 뒤처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④미·중 정상회담과 같은 중대한 정치적 이슈를 중국 정부가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5. 과학계의 히딩크로 불리던 인물로 최근 2년의 임기를 끝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직에서 물러났다.

노벨상 수상자 출신으로 2004년 7월 카이스트의 첫 외국인 총장으로 영입됐던 인물은?

①로버트 러플린 ②베리 마샬 ③로빈 워런 ④존 홀


6. 금융계의 마당발로 통하며 김대중 정부 시절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 깊숙이 개입해 물의를 빚고 있는 인물이다.

(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현대차그룹에 이어 수사 대상 기업을 확대할 것으로 알려지자 재계에 비상이 걸렸다.

괄호안에 들어갈 인물은?

①이용호 ②최규선 ③김재록 ④진승현


7. 최근 미국에서 논의되고 있는 反이민법안에는 불법 체류 노동자들이 5년 내에 고국으로 돌아가 비자를 다시 신청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사상 최악'으로 비난받는 것은 서류미비 이민자(불법 체류 이민자)들뿐 아니라 합법 이민자들에까지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제안자의 이름을 따 만든 이 법안의 이름은?

①센센브르너 법 ②트라바스 법 ③오브리 법 ④레오나르드 법


8. 3월 결산법인에 대한 ( )투자로 하루 만에 3%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 여러 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법인의 ( )를(을) 받기 위해선 29일까지 주식을 사야 ( )기준일인 31일 주식을 보유,( )를(을) 받을 수 있다.

괄호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①순이익 ②배당 ③자산 ④영업이익

---------------------------------------------------------------------

◆지난회(41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4, 2-1, 3-2, 4-1, 5-3, 6-1, 7-1, 8-1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20명을 뽑아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40회 퀴즈당첨자 : 구효본, 김홍석, 민경숙, 정담비, 강동화, 이근미, 김범우, 이은애, 안동현, 이지은, 정경선, 권오석, 김미옥, 정민홍, 김광원, 신혜수, 최윤아, 장철경, 이재웅, 박상인(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