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기도 용인에 사는 A씨는 목돈이 생길 때마다 땅을 사 모았다.


그는 요즘 사업이 잘 안 풀려 급전이 필요한 상황인데,매물로 내놓은 땅은 팔릴 기미조차 보이지 않아 밤잠을 설치고 있다.


금융 전문가들은 A씨가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잘못 짜 ( a )와 ( b )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진단한다.


손실을 안보고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수준을 뜻하는 a와 손실을 보더라도 현금화가 가능한 수준을 뜻하는 b를 바로 연결한 것은?


① a-환금성 b-유동성 ② a-안정성 b-유동성 ③ a-안정성 b-환금성 ④ a-유동성 b-환금성



2. 프랑스 대학생과 노동계가 26세 미만 근로자는 취업 후 2년 내 자유 해고할 수 있다는 최초고용계약(CPE)에 반발,연일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독일 공공부문 노조 역시 추가 보수 지급 없이 노동시간을 주당 38.5시간에서 40시간으로 연장하려는 정부에 맞서 파업으로 대응하고 있다.


노동 전문가들은 영미식 ( )를 거부했던 유럽 정부가 만성적인 고실업과 저성장에서 벗어나기 위해 뒤늦은 처방을 내렸지만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고 진단한다.


괄호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①신자유주의 ②케이즈주의 ③사회민주주의 ④제3의 길



3. 외환은행을 헐값에 인수한 후 막대한 금액을 받고 매각해 주목을 받고 있는 사모펀드이다.


국세청이 외환은행 매각 차익에 대한 과세 결정을 내려 논란이 일고 있는 이 펀드의 이름은?


①UBS ②론스타 ③GIC ④피델리티



4. 뉴스위크 인터넷판은 최근 개인들의 사생활을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부도덕한 권력을 다룬 조지 오웰의 소설 '1984년'에 빗대 ( )의 비즈니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괄호안에 들어갈 말로 조지 오웰이 말한 부도덕한 권력의 별칭은?


①빅 브라더 ②판옵티콘 ③팔랑 ④디스토피아



[OX? 경제상식 퀴즈] 3월 27일자
5. 세계 최강의 권력을 쥔 여성으로 평가받는 이 인물은 미국의 국방장관으로 "어린 시절 쓰라린 인종 차별 경험이 나를 강하게 만들었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이 사람은?


①마가렛 대처 ②힐러리 클린턴 ③콘돌리자 라이스 ④미첼 바첼렛



6. 주가가 장기 ( )에서 좀처럼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주가는 지난 1월24일 이후부터 1300포인트대에서 두 달 가까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괄호안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①박스권 장세 ②유동성 장세 ③강세장 ④약세장



7. 현행 대기업 규제의 핵심인 ( ) 제도와 금·산 분리(산업자본과 금융자본의 교차 소유 금지) 원칙의 존폐 논란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재벌(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가 타 회사의 주식을 보유,취득하는 한도를 제한하는 것으로 자산 6조원 이상에 한해 적용되는 이 제도는?


①출자총액제한 ②상호출자제한 ③채무보증제한 ④소속 금융사의 계열사 지분 의결권 제한



8. 국가간 상호 무역증진을 위해 물자나 서비스 이동을 자유화시키는 협정으로,나라와 나라 사이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 간 또는 지역 사이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은?


①FTA ②관세동맹 ③경제동맹 ④경제통합


---------------------------------------------------------------------


◆지난회(40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1, 2-1, 3-4, 4-4, 5-3, 6-1, 7-2, 8-4


◆인터넷 사이트(www.sgsgi.com)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20명을 뽑아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9회 퀴즈당첨자 : 서지은, 이경희, 황혜선, 권새롬, 김원, 한유경, 김태연, 안수진, 권성경, 김유나, 김진석, 정유리, 임진영, 이학선, 안중현, 윤태광, 이명직, 김송, 이정윤, 김새롬(이상 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