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19일 미국의 포브스 지는 미래의 생활 패턴을 바꿀 10가지 기술을 선정했다.

다음 중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기존 것보다 속도 6배 빠른 D램 ②100달러짜리 노트북 ③휴대용 정수 필터 ④컴퓨터 촉각기술(Haptics)


2. ( )의 산사태 구조작업이 계속되는 폭우와 엄청난 양의 진흙더미,태풍 예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국은 사망자가 18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최대 300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을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괄호 안에 들어갈 국가는?

①인도네시아 ②필리핀 ③베트남 ④말레이시아


3. 집권 여당인 열린우리당이 당 의장 선거를 마쳤다.

선거 결과 당 의장직을 사퇴한 지 1년 8개월 만에 재선된 인물은?

①정동영 ②김근태 ③박근혜 ④김두관


4. 기업의 우량성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 투자자들만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활동 및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 활동을 말한다.

최근 상장한 롯데쇼핑은 주가 하락에 따른 개인투자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는?

①IR ②DR ③PR ④LIBOR


5. 판교 송파 등 서울 및 수도권 신도시 개발과 이에 따른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 ) 예치금이 25조원에 육박,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20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 ) 가입자는 720만7080명으로 2004년 말에 비해 57만6000여명 늘었으며 금액으로는 7조원 증가한 24조5720억원을 기록했다.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은?

①저축통장 ②적금통장 ③청약통장 ④증권통장


6. 올해 3월 아파트 1차 분양이 시작되는 신도시로 민영 33평형에 당첨되면 최소 2억8000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3년 12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0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 강남권의 부동산 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 지역의 이름은?

①동탄 ②화성 ③판교 ④천안


7. 다음은 로마 교황청에 관한 내용이다.

잘못된 것은?

①정진석 서울대교구장 대주교가 지난 22일 김수환 추기경에 이어 한국의 두 번째 추기경이 됐다.

②전 세계의 가톨릭 신도를 통치하는 기구로서 로마시의 행정기구도 겸한다.

③1542년 교황 바오로 3세(Paulus Ⅲ)가 '이단심문의회(異端審問議會)'란 이름으로 설치한 상설 추기경위원회가 교황청 기구의 시작이다.

④바티칸의 통치 기관이기도 한 교황청은 국무성성(國務聖省)을 중심으로 9개 성성(의회),3개 법원,11개 평의회,3개 사무처,그리고 교황궁내원과 교황전례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8. 삼성그룹 지배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 ) 개정안 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여야 양측의 타협안 내용은 우선 1997년 3월 ( ) 제정 이전에 삼성전자 주식을 취득한 삼성생명의 경우 열린우리당이 의결권 제한이라는 당론에서 후퇴해 합법으로 인정해 주고 대신 97년 3월 이후 에버랜드 주식을 취득한 삼성카드에 대해서는 한나라당이 '일정기간 유예 후 강제 처분'토록 하는 방안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법률 이름은?

①금융산업구조개선법 ②공정거래법 ③국민연금법 ④자본시장통합법

---------------------------------------------------------------------

◆지난회(36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1, 3-3, 4-1, 5-1, 6-2, 7-4, 8-2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삼성테크위넹서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를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20명을 뽑아 1만원 제과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5회 퀴즈당첨자 : 유지현(1등,디지털카메라) 김지원, 유진, 백지연, 한성웅, 박연수, 신혜리, 권민지, 이중환, 강주이, 이승하, 유지현, 김명길, 문장원, 김영신, 문제선, 홍수진, 최현식, 장현기, 황민희, 임현옥, 이시담(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