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럽 등 선진국들은 실업 증가에 따른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 )을(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재계를 중심으로 고용 계약의 자율성을 높이고 비정규직 근로자의 사용 규제를 완화하는 방식으로 ( )을(를) 강화하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①노동 시간 ②고용 유연성 ③노동 강도 ④파견 근로제


2. 노령·장애·사망 등으로 인해 소득획득 능력이 없는 당사자 및 유족의 생활보장을 위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일정액의 금전을 지급하는 제도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기금 재원의 고갈 문제로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①국민연금 ②건강보험 ③고용보험 ④산재보험


3. 오는 5월31일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다.

한국의 지방선거는 1952년 처음 열렸으며 최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방북 문제를 놓고 정치권에서 "지방선거용이 아니냐"는 공방이 나오기도 했다.

다음 중 지방선거에서 선출될 직위가 아닌 것은?

①서울시장 ②충청북도 도의원 ③춘천시 국회의원 ④전라남도 도지사


4. ( )는 은행이 부유층을 대상으로 자산을 특별 관리해 주는 고객 서비스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은행 ( )팀을 찾는 부유층들은 고금리 정기예금이나 특정금전신탁 등 정기예금보다 2배 안팎 높은 수익률이 보장되는 상품에 돈을 집어 넣고 있다고 한다.

①PB ②PEF ③ETF ④IB


5. 가격변동이나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행하는 거래를 일컫는 말이다.

광의의 의미에서 위험회피 또는 위험분산이라고도 한다.

선물환거래가 대표적이다.

국내 증시가 조정 국면에 들어가면서 해외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 )(이)라고 볼 수 있다.

①헤지 ②해킹 ③트래픽 ④인덱스


6. 2006년 동계 올림픽의 막이 올랐다.

한국은 안현수가 쇼트트랙에서 첫 금메달을 따며 기세를 올리고 있다.

이번 동계 올림픽에선 삼성전자가 와이브로를 소개하고 있는 등 각국 기업들의 첨단기술 시연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006 동계 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도시는 어디인가.

①밀라노 ②토리노 ③베를린 ④오슬로


7. 국무총리 소속의 장관급 중앙행정기관으로 경쟁정책을 수립·운영하며 관련 사건을 심결,처리하는 곳이다.

시장경제체제의 기본원리인 기업 간의 자유로운 경쟁을 보장하기 위한 경제활동의 기본질서를 확립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삼고 있다.

최근 대기업 구조조정본부의 기능을 놓고 이곳과 재계가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①국세청 ②국가인권위원회 ③소비자보호원 ④공정거래위원회


8.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9일 ( )를 연 3.75%에서 4.0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작년 10월 이후 ( )가 세 차례에 걸쳐 0.75%포인트 인상되면서 시중금리 연쇄 상승에 따른 부동산 시장 안정 효과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①양도성예금증서 금리 ②콜금리 ③대출금리 ④예금금리

---------------------------------------------------------------------

◆지난회(35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1, 3-3, 4-4, 5-1, 6-3, 7-3, 8-1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4회 퀴즈당첨자 : 김민정(1등,디지털카메라) 송지영, 전상현, 홍민지, 홍수연, 최성욱, 박진우, 나상호, 김혜련, 김지훈, 김언수, 이진옥, 이영지, 김태권, 김동현, 박정규, 윤동환, 이강은, 정재우, 마종빈, 김승섭(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