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논술특강] 35. 제시문 독해 (2)

[나] 뉴욕타임스 12월23일자 인터넷 판은 도쿄발 기사에서 32세의 俳優 배용준이 달콤한 드라마 덕분에 수많은 일본 중년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 인기 남성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가 한국과 일본에 무려 ①23억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創出했다고 지적했다.


'욘사마의 일본 폭격'이란 말이 있을 만큼 일본에서 배용준의 인기는 ②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아사히 신문은 ②-12004년 일본의 최고 유행어로 '욘사마'를 선정했고,니혼게이자이 신문도 ①-1올해의 히트 상품 1위에 '욘사마'를 꼽았다.


일본의 배용준 팬들은 그를 ②-2'욘플루엔자'로 부른다.


욘사마와 인플루엔자의 合成語인 이 욘플루엔자에 한번 걸리면 그를 알기 전의 자신으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뜻이다.


심지어 ①-2'용겔계수'라는 말까지 나온다.


이 말은 가계의 총 지출액 중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계수에서 비롯된 용어다.


가계 총 지출액에서 배용준과 관련된 문화상품인 '겨울연가' DVD OST 서적 액세서리 가발 등에 쓰는 비용의 비율을 일컫는다.


그가 일본에서 껌 모델로 등장하면,열성팬들은 아예 그 ③-1껌을 박스째 싹쓸이한다.


어떤 일본 여성은 ③-2배용준의 한쪽 폐에 들어가 呼吸하고 싶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배용준의 이러한 인기는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나도 욘사마만큼 인기가 좋아 여성들이 나를 ③-3'준사마'로 불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을 정도다.


배용준의 수려한 외모와 온화한 미소,그리고 세련된 매너는 일본의 중년 여성 팬들을 사로잡는 요인이다.


"욘사마의 어떤 모습이 좋으냐"는 질문에 대해 일본 팬들은 "왜 그를 이토록 사랑하게 되는지 설명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는 보통 남자들에게서는 느낄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다"고 답변했다.


배용준을 언어와 문화만 약간 다를 뿐 자신들의 ③-4현실 속에 있음직한 '이웃집 왕자님'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공항에 몰려든 중년 여성 중 일부가 질서 유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③-5일본 경찰과 보안 요원들에게 "키도 작고 못난 인간들! 욘사마는 달라"라며 항의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욘사마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어떤 계층에 속할까? 지난해 11월 배용준을 마중하기 위해 나리타 공항과 도쿄 시내 호텔에 모여든 수천명의 팬 가운데 대다수는 30~60대 중년 여성들이었다.


이들은 '겨울연가'의 순수한 사랑을 접하면서 ④-1옛 靑春 시절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며 행복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결혼해도 아이를 낳지 않고,부부 생활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④많은 일본 주부들이 현실에 대한 비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④-2옛 사랑에 대한 鄕愁를 그에게서 찾으려 한다는 분석이다.


닛칸스포츠의 한 기자는 "젊은 시절 마음껏 연애를 할 수 없었던 일본의 40,50대 중년 여성들이 배용준을 보며 하나같이 연애 감정에 젖는다고 한다"며,'겨울연가'가 한동안 일본에서 자취를 감춘 ④-3復古 정서를 다시 일깨우는 起爆劑가 되었다고 분석했다.


④불황에 지친 일본인들이 ④-4고도 성장기였던 1950~1970년대를 그리워하는 情緖와 맞아 떨어졌다는 해석이다.


이 밖에 10년 전 영화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에 대해 보여주었던 ④-5일본인 특유의 집단적 熱狂도 요인으로 입에 오르내린다.


< 제시문 기초 독해 >


①23억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대중문화의 상품화


①-1 올해의 히트 상품 1위


①-2 욘플루엔자


② 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확산⇒대중문화의 조작


②-1 2004년 일본의 최고 유행어


②-2 용겔계수


③-1 껌을 박스째 싹쓸이


③-2 배용준의 한쪽 폐에 들어가 호흡하고 싶다고 말함


③-3 '준사마'로 불러줬으면 좋겠다.


③-4 현실 속에 있음직한 '이웃집 왕자님'으로 인 식


③-5 일본 경찰과 보안 요원들에게 "키도 작고 못난 인간들! 욘사마는 달라"라며 항의⇒과장되거나 비정상적인 행위(대중문화의 조작이 현실에 대한 인식을 가로막고 있음)


④ 불황에 지친 많은 일본 주부들이 현실에 대한 비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벗어나기 위해


④-1 옛 청춘 시절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며 행복감을 느낌


④-2 옛 사랑에 대한 향수


④-3 복고 정서를 다시 일깨우는 기폭제


④-4 고도 성장기였던 1950~1970년대를 그리워하는 정서


④-5 일본인 특유의 집단적 열광도 요인 (부수적 요인)




제시문 [가]-④문화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상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은 이를 향유하며 얻은 충족감을 통해 불만과 갈등을 해소하고 일상의 행복에 빠져든다는 것이다.


제시문 [다]-④(대중문화의 조작이) 불황에 지친 많은 일본 주부들을 현실에 대한 비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게 함.즉 대중문화가 일본 주부들을 달콤한 환상에 빠지게 하여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이석록 원장 stonelee@megastudy.net


■ 한자읽기


ㆍ俳優 배우

ㆍ創出 창출

ㆍ合成語 합성어

ㆍ呼吸 호흡

ㆍ靑春 청춘

ㆍ鄕愁 향수

ㆍ 復古 복고

ㆍ起爆劑 기폭제

ㆍ情緖 정서

ㆍ熱狂 열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