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부가 오는 7월부터 국내 영화 의무상영일수(스크린쿼터)를 종전 ( )일에서 73일로 줄이기로 했다. 현재 한국은 영화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영화상영관 경영자에게 연간 총 상영일수 중 ( )일 이상 한국 영화를 상영하도록 하는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숫자는?

①100 ②146 ③183 ④200


2. 최근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이스라엘에 대해 무력 투쟁을 벌여온 ( )가 압승해 제1당으로 부상했다. ( )는 1987년 12월 결성된 이슬람 무장 저항운동 단체로,팔레스타인의 봉기 투쟁인 제1차 인티파다가 시작되면서 이집트에 뿌리를 둔 이슬람 근본주의운동 조직인 '무슬림 형제단'을 중심으로 형성됐다. ( )에 들어갈 말은?

①헤즈볼라 ②알카에다 ③지하드 ④하마스


3. 벤 버냉키가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직에 올랐다. 벤 버냉키 신임 의장은 ( )을 선호한다. ( )이란 물가 안정을 책임지는 중앙은행이 명시적인 물가 목표치를 정해 실제로 물가가 이보다 낮을 경우 금리를 내리고 높은 경우엔 금리를 올리는 일종의 자동화된 규칙을 말한다. ( )에 들어갈 말은?

①인플레이션 타기팅 ②인플레이션 프로그래밍 ③프로젝트 파이낸싱 ④프라이스 매니지먼트


4. 일본에서 내년부터 일본판 베이비붐 세대인 ( )가 본격적으로 퇴직해 경제 활동 인구가 급속히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에 들어갈 말로,1948년을 전후로 폭발적인 출생률 증가 때 태어나 1960~70년대의 학생운동을 경험하고 고도 성장기에 기업에 입사해 지금은 장년으로 일본 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세대는?

①부메랑세대 ②4060세대 ③단카이세대 ④X세대


5. 최근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러시아 등 중동 평화를 위한 4개 주체가 이란을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번 합의는 UN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 이사국이 함께 합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다음 국가 중에서 UN 안전보장이사회의 상임 이사국이 아닌 나라는?

①독일 ②러시아 ③중국 ④프랑스


6. 삼성물산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에 의해 벌금형에 약식기소된 영국계 투자회사 ( )가 최근 현대산업개발 지분 4.51%를 한꺼번에 처분한 것으로 드러나 주목됐다. 영국의 연기금 펀드 운용사로 지난해 9월 기준 운용자산 규모가 580억파운드(약 99조원)에 달하는 이 회사는?

①칼라일 ②론스타 ③소버린 ④헤르메스


7. 세계 최대 석유회사인 ( )이 유가 급등에 힘입어 지난해 미국 기업 사상 최대인 361억3000만달러(약 35조원)의 순이익을 냈다. 연간 매출액은 3710억달러로 월마트를 앞지르기도 했다. 1882년 존 D 록펠러가 설립한 회사로 텍사스주 어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이 기업은?

①셰브론 ②엑손모빌 ③BP ④텍사코


8. 한국과 ( ) 간 자유무역협정(FTA)이 오는 3월2일 발효된다. 양국 간 FTA가 발효되면 상품교역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전체 교역 상품 중 59.7%인 6724개,( )측은 모든 품목에 대해 즉시 관세를 철폐한다. 동남아시아에 있는 섬으로 이루어진 도시 국가로 1인당 국민소득이 2만달러를 넘는 이 나라는?

①대만 ②싱가포르 ③태국 ④인도네시아

---------------------------------------------------------------------

◆지난회(33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2, 2-4, 3-3, 4-1, 5-1, 6-3, 7-4, 8-2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2회 퀴즈당첨자 : 이미연(1등,디지털카메라) 김형규, 김아련, 유인태, 류하백, 원다인, 박상욱, 이상길, 임은미, 송재선, 백진, 염진훈, 김기현, 김성중, 신문식, 문성진, 이한민, 김지현, 정이슬, 강민수, 소휘경(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