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확보난과 재정난을 겪고 있는 지방대학들이 중국인 유학생 유치에 대거 나서면서 일부 유학생들이 이를 불법취업의 통로로 악용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대학들은 정원 외로 입학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이 재정난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점 때문에 유학생에 대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학을 빙자한 불법체류 중국인이 갈수록 늘고 있다.

지방 대학들은 등록금을 최고 60%까지 할인해 주거나 장학금 혜택을 주면서 중국인 유학생 유치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학비와 생활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학생들에게는 '산학 유학생'자격을 부여해 아르바이트도 알선해 준다.

호서대는 지난해 10월 말 유학생 관리 소홀로 출입국관리사무소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55명이 당국의 허가없이 주 20시간 이상 시간제 취업(아르바이트)을 한 사실이 적발됐기 때문이다.

호서대는 지난해 7월 중국 베이징 옌볜 등지에서 산학 유학생을 모집했다.

이 학교는 당시 한국에서 공부하면서 학교 인근 반도체 패키지 제조업체인 STS반도체통신에서 아르바이트할 경우 월 100만원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그러나 상당수 유학생들이 공부는 뒷전으로 미룬 채 돈 벌기에 급급했다.

뒤늦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져 대전 출입국관리사무소로부터 STS반도체통신은 2400만원,유학생들은 1인당 50만~100만원씩 총 3860만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지난해 유학원을 통해 부산 A대학에 입학한 25명의 중국인 유학생 중 11명이 사라졌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몇 명은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며 "불법 취업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해 이 대학에 유학 온 중국 동포 이모씨(23)는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 지방 대학의 유학생 자격으로 한국에 온다"고 말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현재 국내에 체류 중인 중국인 유학생은 총 1만4329명.이 중 불법 체류자가 전체의 7.82%인 1120명으로 2004년의 627명보다 78.6% 급증했다.

유학생 비자를 받고 한국에 온 뒤 불법 체류 중인 중국인이 2003년에는 304명에 불과했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유학생들이 장기간 결석하는 등 캠퍼스에서 이탈해도 향후 학생 유치와 사증 발급에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당국에 알리지 않고 있다.

문혜정 한국경제신문 사회부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