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서울대 조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황우석 교수팀의 '줄기세포 원천 기술'은 독창성을 인정하기 어렵고,'2004년 사이언스 논문'도 2005년 논문처럼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복제 개 ( )는 체세포를 제공한 개 '타이'의 체세포에서 복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 )에 들어갈 개의 이름은.

①스너피 ②스머프 ③둘리 ④제리


2.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1년9개월 만에 극비 중국 방문에 나섰다는 소식이다.

김 위원장이 탑승한 특별 열차는 지난 10일 오전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신의주와 마주 보고 있는 단둥 역을 통과해 오후 베이징 역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마침 김원기 국회의장도 비슷한 시기에 외국 귀빈들이 주로 묵는 베이징 내 영빈관인 ( )에 투숙 중이어서 두 사람의 조우에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었다.

( )에 들어갈 말은.

①댜오위타이 ②천안문 ③인민대회당 ④만리장성


3. 편의점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공공요금 수납,현금 인출,우편물 발송,택배 등 부대 서비스가 끝없이 확대되고 있다.

다음 중 편의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①보험상품 판매 ②우체국 대행 ③디지털카메라 인화 ④주택담보 대출


4. 세계 최대 금융그룹인 이 회사가 지난해 투자은행 업무에서도 가장 빼어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 등을 앞지르고 주식 공개 및 채권 발행 등에서 선두 자리를 지켰다.

지난 98년 10월 미국 4대 보험 증권그룹인 트래블러스 그룹과 전격 합병하면서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종합 금융회사에 등극한 이 회사는.

①메릴린치 ②UBS ③도이체방크 ④씨티그룹


5. 국제 금값이 25년 만의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전문가들은 달러화 약세로 금속 시장에 투기 자금이 몰릴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금값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금값은 온스당 대략 어느 정도 수준인가.

①50달러 ②150달러 ③550달러 ④650달러


6.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하는 ( )이 서민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한다는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 중산층의 재테크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연 5.2%의 저리 자금인 ( )의 자격 요건은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주택 가구주다.

하지만 연소득을 산정할 때 상여금·성과급을 비롯해 각종 수당,교통비,식대 등을 제외하고 계산해 연봉 7000만~8000만원의 고소득 봉급자들도 대출받을 수 있어 문제다.

( )에 들어갈 말은.

①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②보금자리론 ③청약저축 ④프라이빗뱅킹


7. 올 들어 인터넷주의 동반강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NHN 엠파스 KTH 네오위즈 등 인터넷 관련 주식들이 연일 초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엔진인 미국의 이 회사 주가가 2000달러를 돌파할 것이란 주장이 나오면서 더욱 뚜렷해졌다.

1998년 스탠퍼드 대학원생이었던 레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에 의해 설립된 이 회사는.

①야후 ②마이크로소프트 ③넷스케이프 ④구글


8. 미국의 이 회사가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2년 연속 시가총액 1위 자리를 고수했다.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자신의 발명품인 백열등과 그 후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1878년 설립한 회사이다.

잭 웰치가 최고경영자를 역임했던 것으로도 유명한 이 기업은.

①GE ②BP ③P&G ④HP

---------------------------------------------------------------------

◆지난회(31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1, 2-2, 3-3, 4-3, 5-2, 6-4, 7-1, 8-1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30회 퀴즈당첨자 : 이소연(디지털카메라), 조희정, 김종곤, 박세미, 정재남, 허고은, 이하림, 이진호, 홍진희, 최진선, 이강로, 오진희, 이아람, 노범석, 김덕훈, 박성아, 마승만, 정희진, 배수경, 오민호, 박희경(이상 2등,1만원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