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01년 3월 법원으로부터 파산 선고를 받은 동아건설이 매각 후 ( )를 실시하는 방식을 통해 회생할 전망이다.


동아건설 1,2대 채권자인 골드만삭스와 자산관리공사는 최근 동아건설을 파산에서 ( )로 전환시키기로 합의했다.


부도를 내고 파산 위기에 처한 기업이 회생 가능성이 보이는 경우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기업활동 전반을 대신 관리하는 제도로 ( )에 들어갈 말은.


①법정관리 ②화의 ③워크아웃 ④인수합병



2. 새해 첫날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자택에는 여야 정치인들의 인사가 잇따랐다.


문 앞에 마치 시장이 선 것 같다는 뜻으로,세력이 있어 찾아오는 사람이 매우 많음을 나타내는 말은.


①문전걸식(門前乞食) ②문전성시(門前成市) ③풍전등화(風前燈火) ④권토중래(捲土重來)


[OX? 경제상식 퀴즈] 1월 9일자


3.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이 오는 2월 앨런 그린스펀에서 벤 버냉키로 바뀌는 것을 계기로 미국이 중단 없이 계속해 온 금리인상 행진을 언제 멈출 것인지 여부가 올해 투자환경의 최대 변수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다음 중 미국의 정책금리 목표치를 결정짓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뜻하는 말은.


①APEC ②FBI ③FOMC ④FDIC



4. 침팬지의 ( ) 염색체 중 사람의 것과 비교 가능한 부위의 염기 1270만개가 최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의해 완전 해독됐다.


이에 따라 진화론상 사람과 침팬지가 공통 조상에서 분화된 뒤 500만년 동안 두 종의 ( ) 염색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밝혀낼 수 있게 됐다.


( )는 포유류 수컷의 성을 결정하며,인류 진화의 비밀을 풀 수 있는 중요한 단서로 주목받아왔었다.


( )에 들어갈 알파벳은.


①W ②X ③Y ④Z



5. 국내 경기 회복과 수출 호조 지속에 따른 기업실적 개선이 새해 증시의 최대 호재가 될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정부가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온갖 정책을 쏟아내고 있어 부동산 시장에 몰렸던 자금이 주식 시장으로 몰려들 것이란 분석도 있다.


경제 전문가들이 전망한 올해 코스피지수 최고치는 어느 정도 수준일까.


①150 ②1,500 ③15,000 ④150,000



6.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융합하는 ( )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의 정서가 결합된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면서 기업들은 ( ) 개념을 십분 활용한 상품을 서둘러 출시하고 있다.


( )에 들어갈 말은.


①컨버전스 ②유비쿼터스 ③DMB ④디지로그



7. 중국의 개혁 개방을 추진했던 덩샤오핑은 이른바 선부론(先富論·유능한 사람이 먼저 부자가 되라는 원칙)에 입각한 경제 정책을 펴 왔다.


하지만 최근 중국에서는 지역별·계층별 경제력 격차가 지나치게 커지면서 이제는 사회적 부를 서로 나누면서 경제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는 ( )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에 들어갈 말은.


①균부론(均富論) ②부국강병론(富國强兵論) ③유물론(唯物論) ④변증법(辨證法)



8. 새해가 되면서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한국 경제가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전망 보고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한국 경제가 ( )을 넘는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을지 여부도 관심사다.


한 나라의 경제가 물가상승 압력 없이 성장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 능력을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잠재성장률 ②실질성장률 ③명목성장률 ④자연성장률


---------------------------------------------------------------------


◆지난회(30회) 경제상식퀴즈 정답 : 1-1, 2-3, 3-3, 4-4, 5-2, 6-1, 7-1, 8-4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9회 퀴즈당첨자 : 김진혜(1등,디지털카메라) 오상미, 이아름, 우지형, 박성훈, 홍은기, 박준현, 황미경, 남덕원, 조은비, 신욱철, 전두현, 신지홍, 이승훈, 김혜정, 이은진, 박상선, 송민원, 김동건, 임우태, 박인구(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 또는 제과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