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근 호남지역에 사상 최악의 폭설이 내려 농산물 수급에 차질이 발생했다.


또 가전 자동차 등의 생산 및 선적이 부분 중단되는 등 산업과 물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이번 폭설 피해처럼 눈 위에 서리가 덮인 격이라는 뜻으로,어려운 일이 연거푸 일어남을 비유한 한자 성어는.


①설상가상(雪上加霜) ②좌불안석(坐不安席) ③오리무중(五里霧中) ④설중송백(雪中松柏)


[OX? 경제상식 퀴즈] 1월 2일자


2. 경제 전문가들은 일본 경제가 지난 10년간 장기 불황을 겪었던 이유는 ( )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한다.


엔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평가절상한 ( ) 이후 미국 제조업체들은 달러 약세에 따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90년대 해외 시장에서 승승장구한 반면 일본은 엔고로 인해 버블 붕괴 등 후유증에 시달렸다.


( )에 들어갈 말은.


①힐튼합의 ②데탕트 ③플라자합의 ④워커힐합의



3. 최근 서울고등법원은 환경단체가 농림부 등을 상대로 낸 ( )사업계획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심을 뒤집고 원고 패소 판결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지난 15년간 약 2조원의 예산을 투입한 ( )간척사업을 정상화시켜 내년 4월 총 33km의 방조제 공사를 완료키로 했다.


( )에 들어갈 지역 이름은.


①김포매립지 ②우포늪 ③새만금 ④영일만



4. 기업들은 고객 만족을 높이는 방법으로 영화 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멤버십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대기업들이 실시 중이거나 앞으로 계획 중인 멤버십 서비스가 아닌 것은.


①OK캐쉬백-SK ②블루 멤버스-현대자동차 ③Q멤버스-기아자동차 ④체크카드-외환은행



5. 지난 5월 IBM PC 부문을 인수해 유명해진 중국의 이 회사가 세계 1위 컴퓨터업체 '델'의 운영기법 수혈에 나서 화제다.


세계 3위 PC 제조업체로 부상한 이 회사는 최근 델의 윌리엄 아멜리오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를 새로운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


이 회사의 이름은.


①HP ②레노버 ③소니 ④산요



6. 헌법재판소는 자녀가 아버지의 성과 본을 따라야 한다는 민법 조항에 대해 ( ) 결정을 내렸다.


헌재는 이 조항을 위헌적으로 판단했지만 지난 3월 국회에서 민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개정법 시행일인 2008년 1월1일까지 법적 공백을 막기 위해 이 조항을 한시적으로 유지하도록 결정했다.


이처럼 ( )는 해당 법률이 위헌이기는 하지만 즉각적인 무효화에 따르는 법의 공백과 사회적 혼란을 피하기 위해 법을 개정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그 법을 존속시키는 결정이다.


( )에 들어갈 말은.


①헌법 불합치 ②기각 ③한정 합헌 ④한정 위헌



7. 뉴욕주 검찰총장인 이 사람이 최근 유명 음반업체들의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가격 담합에 칼을 빼들었다.


'월스트리트의 저승 사자'라는 별명에서 나타나듯 기업들의 불법 행위에 칼날을 휘둘러 온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엘리엇 스피처 ②딕 체니 ③마이클 블룸버그 ④루돌프 줄리아니



8. 저축은행은 예금자 보호대상 금융회사이므로,설령 저축은행이 파산하더라도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원금과 이자를 합쳐 ( )까지 되돌려 받을 수 있다.


( )에 들어갈 금액은.


①1000만원 ②2000만원 ③4000만원 ④5000만원


---------------------------------------------------------------------


◆지난회(29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3,2-2,3-1,4-4,5-1,6-1,7-1,8-1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8회 퀴즈당첨자:김연아(1등,휴대폰)여지현,김지나,김용환,전성훈,김요셉,정택준,류진경,김지은,김석원,이현호(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