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1월12일부터 19일까지 부산에서는 21개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APEC 회의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한반도를 둘러싼 4강 정상들이 사상 처음으로 한국에 모인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크다.


다음 중 APEC 회원국이 아닌 나라는.


①영국 ②칠레 ③필리핀 ④파푸아뉴기니



2. 의학 기술의 발달로 전체 인구에서 노인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 노동 인력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15∼49세의 가임여성이 평생 동안 낳은 자녀수)은.


①1.19명 ②2.19명 ③3.19명 ④4.19명



3. 최근 중국의 은행과 기업들이 국내외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 )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다.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외부 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주식을 판매한다는 뜻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WHO ②IPO ③KBO ④WTO



4. 정부는 고용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들의 ( ) 도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엔 고용보험 기금을 활용해 내년 중 107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정 연령이 되면 임금을 줄이거나 동결하는 대신 정년은 보장하는 제도는.


①국민연금 ②퇴직연금 ③임금피크제 ④변액보험



5. 마이크로소프트(MS)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분기 보고서에서 "한국 정부가 우리에게 코드를 제거하거나 한국 시장에 맞춰 특화된 윈도를 재설계할 것을 요구할 수도 있다"며 "이 경우 한국 시장에서 윈도 사업을 철수하거나 새 버전의 출시를 지연시킬 필요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MS가 윈도에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미디어플레이어와 인터넷 채팅 프로그램인 메신저를 끼워 판 혐의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정부 부처는.


①공정거래위원회 ②금융감독위원회 ③재정경제부 ④감사원


[OX? 경제상식 퀴즈] 11월 7일자


6. 미국 중앙정보국(CIA) 비밀요원 신분 노출 사건인 ( )의 수사 칼날이 딕 체니 부통령 등 백악관 핵심을 겨누면서 워싱턴 정가가 혼돈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체니 부통령의 오른팔로 불리는 루이스 리비 부통령 비서실장은 특별검사에 의해 위증 등 5가지 혐의로 기소된 후 즉시 사퇴했다.


미 백악관 '윗선'에 대한 수사로 번질 가능성이 높은 이 사건은.


①워터게이트 ②코리아게이트 ③골든게이트 ④리크게이트



7. 중국의 국가주석 겸 총서기인 이 사람은 최근 2박3일간의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했다.


그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으로부터 "6자 회담에 무조건 참가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후진타오 ②마오쩌둥 ③장쩌민 ④덩샤오핑



8. 한덕수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일본이 농업개방에 소극적이라면 한·일 ( ) 체결이 가까운 장래에 진전을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 부총리는 "일본이 실제 제시하는 농업 개방률이 50% 정도였다"며 "한국은 제조업 부문에서 손해 보고 농업에서 수출 늘리자는 기본 프레임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가 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을 뜻하는 것으로 ( )에 들어갈 말은.


①PTA ②IMF ③FTA ④BIS


---------------------------------------------------------------------


◆지난회(21회) 경제상식퀴즈 정답:1-1,2-1,3-4,4-3,5-3,6-4,7-3,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20회 퀴즈당첨자:이동철(1등,휴대폰)권오천 김혜림 민경훈 박기성 방효준 양귀호 이승준 이은희 조윤영 최원철(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