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X? 경제상식 퀴즈] 10월 24일자

1. 16세의 소녀가 여자 골프 사상 최고의 몸값을 받고 프로로 전향했다.


스폰서와의 1년 계약금만 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전해졌고 초청료와 상금,광고모델료까지 합치면 천문학적인 수입을 올릴 전망이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아니카 소렌스탐 ②박세리 ③미셸 위 ④한희원



2. '가치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이 사람이 자문한 주식투자 지침서가 출판되기 전부터 '대박' 조짐을 보이고 있다.


출판사들은 수백만달러의 선급금까지 지불하며 판권 확보를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투자전문회사인 벅셔 헤서웨이를 이끌며 좋은 기업을 찾아내 장기간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한 이 사람은.


①워런 버핏 ②앨런 그린스펀 ③애덤 스미스 ④존 스노



3.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에는 5% 경제성장률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재정지출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재정지출 확대로 기대되는 영향이 아닌 것은.


①일자리 증가 ②설비투자 확대 ③정부재정 건전화 ④경기 부양 효과



4. 최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정례회의를 열어 10월중 ( ) 운용목표를 연 3.25%에서 3.50%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의결했다.


( )는 시중은행 간의 단기자금 대여시 적용하는 금리를 일컫는다.


( )에 들어갈 말은.


①예금금리 ②대출금리 ③콜금리 ④CD금리



5. 최근 알파벳 대문자 두 자로 된 이름을 가진 대기업 집단들의 수가 갑자기 많아졌다.


LG SK CJ가 눈에 띄더니,요즘은 LG그룹이 분리되면서 GS와 LS라는 이름도 자주 볼 수 있다.


기업의 정체성을 뜻하는 영어 단어로 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뜻하는 말은.


①CI ②TI ③PI ④AI



6. 내년 1월부터 아파트 발코니를 거실이나 침실로 자유롭게 확장해 사용할 수 있도록 건축법 시행령이 개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발코니를 확장해도 ( )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확장된 발코니 면적을 전용면적에 포함시키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토지 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 비율'로 ( )에 들어갈 말은.


①용적률 ②배당수익률 ③건폐율 ④한계효율



7. 선진국과 신흥시장국이 함께 참여하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가 최근 중국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국의 위안화 환율 문제가 뜨거운 논쟁거리였다.


중국돈 1위안은 원화로 대략 얼마인가.


①1000원 ②250원 ③200원 ④130원



8. 최근 노후 보장을 위한 이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별한 소득원이 없는 경우 고령자가 주택을 담보로 사망할 때까지 자택에 거주하면서 노후 생활자금을 연금 형태로 지급받고,사망하면 금융회사가 주택을 처분해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받는 방식의 금융상품은.


①적립식펀드 ②역모기지론 ③변액보험 ④퇴직연금


---------------------------------------------------------------------


◆지난회(19회)경제상식퀴즈 정답:1-1,2-2,3-3,4-4,5-1,6-2,7-2,8-3


◆인터넷 사이트(www.hankyung.com/nie)에 무료 회원으로 가입한 후 응모하면 됩니다. 영어 퍼즐은 ①번부터 ⑩번에 들어갈 알파벳을 순서대로 써넣으세요.


◆정답은 다음 호에 실립니다.


◆경제상식 퀴즈 정답자와 영어퍼즐 정답자 중 한 명을 추첨해 팬택&큐리텔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휴대폰을 경품으로 드립니다.


또 정답자 10명을 뽑아 교보문고가 제공하는 1만원 도서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제18회 퀴즈당첨자:이교택(1등,휴대폰) 강재안 강태효 김보미 박정수 박종일 유권상 이보라 이석호 이재욱 한영철(이상 2등,1만원 도서상품권)